연구 검색 결과 (427건)
... 노동자의 집적 및 수도권 등 타 시도 및 인접지역으로부터 인구 유입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대도시 배후형 혁신도시가 우수한 정주환경을 바탕으로 배후도시인 대도시와 연계한 메가시 티의 주요 허브로서 기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비록 혁신도시 정책이 균형발전정책 측면에서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보이지만, 수용인구 측면에서 소규모 도시 건설로 구상되었고, 입지 선정 측면에서 제약 요소가 존재하는 등 대규모 파급효과를 유발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한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 논의되는 비수도권 ‘거점도시 중심 균형발전’ 논의 측면에서 혁신도시는 거점도시 중심 균형발전의 주요 대상이 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우수한 정주환경을 바탕으로 지역의 중소거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거점도시 ...
... 인사를 드립니다. 2025년 세계 경제는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플레이션 안정과 통화정책완화흐름은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나, 지정학적 불확실성, 금융시장 변동성,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이 경제 성장을 제약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세계 경제 성장률은 2024년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 국내 경제는 건설투자의 부진이 이어지겠지만, 수출 증가세와 민간소비 및 설비투자의 완만한 회복으로 2.1%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민간소비는 금리 인하와 물가 안정 등 여건 개선으로 1.9% 증가하며 회복세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설비투자는 IT 경기 호조와 주요 기업 실적 개선의 영향으로 2.9%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건설투자는 선행지표 부진의 여파로 0.9% 감소할 것으로 ...
2025년 국내경제는 건설투자의 부진이 이어지겠지만, 수출이 증가 흐름을 유지하고 소비와 설비투자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2.1% 증가할 전망이다. 다만 미국의 경제정책 변화, 전쟁 등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글로벌 IT 경기 회복 속도 등의 주요 불확실성 요인들이 상당 부분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2025년 세계경제는 인플레이션의 안정과 통화정책 완화 등이 긍정적 요인으로 꼽히지만, 지역 분쟁을 비롯한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통화정책 변화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 글로벌 보호무역 기조 강화 등이 성장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2024년 수준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국제유가는 중국 경제의 성장 둔화로 인한 수요 증가세 둔화와 미국 등 비OPEC 산유국들의 증산, OPEC+의 높은 생산 여력 등 공급 ...
동향 검색 결과 (151건)
4월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는 ‘국방우주 강국 건설을 위한 정책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는 국민의힘 서천호·임종득·김장겸 의원실 주최로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등이 주관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최근 K-방산이 세계 주요시장에서 기술력과 신뢰성을 인정 받으며 대규모 수주성과를 이루고 있다. 이는 단순 수출확대를 넘어 대한민국의 기술력이 세계적 수준임을 보여준다”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대비한 신성장동력 발굴해야한다. 또한 방위산업의 지속가능성장을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산업연구원 측면에서도 정책적 연구적 지원을 아끼지 ...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일본경제 (4) 유럽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지표 (4) 투자·수주 (5) 건설경기 (6) 제조업생산 (7) 서비스업생산 (8) 소비지표 (9) 고용지표 (10) 물가지표 (11) 교역지표 (12)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일본경제 (4) 유럽경제 2. 국내경제 (1) 체감지표 (2) 경기지표 (3) 투자·수주 (4) 건설경기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
소통 검색 결과 (1956건)
... 높이 68미터, 무게만 3천2백 톤으로 연간 180만 톤 에틸렌을 생산하게 됩니다. 세계 최대 규모로 여수국가산단의 연간 생산량 3분의 1 수준에 달합니다. 지난달 세워진 샤힌프로젝트 프로필렌 분리타워입니다. 아파트 50층 높이인 118미터로 국내 최대규모 석유화학설비입니다. 정상 가동되면 필름과 포장재 등을 만드는 프로필렌 77만 톤이 생산됩니다. [이현영/현대건설 샤힌프로젝트 패키지1 현장소장 : "국내 플랜트 사상 가장 큰 초대형 사업이고요. 현재 하루 근로자가 약 6천 5백 명, 피크 때는 만 2천 명, 샤힌프로젝트에 관련된 인원까지 포함한다면 피크 타임 때 만 7천 명까지 (투입)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생산량 못지 않게 샤힌 프로젝트가 주목받는 건 세계 최초 상용화한 'TC2C' 기술입니다. 원유를 정제해서 ...
[앵커] 미국의 관세 파고를 넘기 위해 기업들의 전략 수정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공동 투자를 검토하는가 하면, 새로운 신시장 발굴을 위한 물밑 접촉도 활발해지는 분위기입니다. 배진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대제철이 미국 루이지애나에 건설할 예정인 전기로 제철소. 연간 270만톤 생산 능력을 갖춰 자동차에 들어갈 강판을 현지에서 직접 만들 예정입니다. 이 투자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면제를 얻어내진 못했지만, 앞으로 상호관세율을 낮추는데 중요한 카드가 될 수 있습니다. "관세 발표 이후에 계속 협상을 개별 기업에서 해나가고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그때부터 시작이 될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4월 2일 이후가 굉장히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제철소에 ...
... 완성차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에도 관세를 매기겠다고 했습니다, 미국에 자동차 수출을 많이 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에 큰 타격이 예상됩니다. 먼저 박원경 기자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관세 부과의 목적을 분명히 설명했습니다. [트럼프/미국 대통령 : 미국에 공장이 있다면 매우 기쁠 겁니다. 만약 공장이 없다면 공장을 건설해야 할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관세를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25%의 관세는 다음 달 3일부터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차량에 부과되고, 엔진과 변속기 등 미국 밖에서 생산된 자동차 부품에도 5월 3일 이전에 관세를 매길 거라고 밝혔습니다. 모든 외국산 자동차에 관세가 매겨지는 것이긴 하지만, 자동차가 대미 수출 1위 품목이고, 전체 자동차 수출의 절반을 미국으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 우리나라 일반기계산업의 대중소기업 생태계 분석에 있어서는 일반기계산업의 품목이 다양하고 품목에 따라 생태계의 성격도 이질적임을 감안해 크게 공작기계, 금형, 건설 기계로 분류하고 세부 산업 각각을 독립된 장으로 구성하여 대중소기업 생태계를 분석
연구 개요 ○ 건설·조선·해운 등 경기민감 산업 뿐 아니라, 기술의 주기가 빠르고 소비 수요가 급변하는 IT·벤처 부문에서도 실패기업의 재기와 퇴출을 활발하게 하는 시스템 구축 ○ 시장경쟁에서의 승자가 독과점적 지위를 구축하지 못하고 패자도 새로운 출발과 적절한 사업영역 변경을 촉진 할 수 있는 구조조정 방안 마련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방법 Ⅱ. 경제환경의 변화와 산업정책-경쟁·구조조정 정책간 조화 필요성 1. 경제환경의 변화와 지적·창의적 요소의 중요성 확대 2. 변화된 환경 하에서 고려해야 할 시장의 주요 특성 1) 네트워크 외부성의 확대 2) 산업생태계의 조성 및 활성화 필요성 3. 변화된 환경 하에서 산업정책과 경쟁·구조조정정책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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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일본경제 (4) 유럽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지표 (4) 투자·수주 (5) 건설경기 (6) 제조업생산 (7) 서비스업생산 (8) 소비지표 (9) 고용지표 (10) 물가지표 (11) 교역지표 (12)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일본경제 (4) 유럽경제 2. 국내경제 (1) 체감지표 (2) 경기지표 (3) 투자·수주 (4) 건설경기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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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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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