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구성 및 차별성
(1) 연구의 구성
(2) 연구의 차별점
제2장 플랫폼 생태계와 국내외 법제도
1. 플랫폼의 개념과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
(1) 플랫폼의 개념 및 유형
(2)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
2. 해외 디지털 플랫폼 관련 법제도
(1) EU
(2) 미국
(3) 중국
(4) 일본
3. 국내 디지털 플랫폼 관련 법제도
제3장 국내 플랫폼 기업 현황 및 주요 특성
1. 국내 플랫폼 사업자 현황
2. 국내 플랫폼 유형화 및 주요 특성
(1) 디지털 플랫폼의 유형화
(2) 국내 디지털 플랫폼의 주요 특성
제4장 서비스산업에서의 플랫폼 활용 현황
1. 서비스기업의 플랫폼 참여 성과 분석
2. 서비스산업 기업의 플랫폼 참여 실태조사
(1) 조사 개요
(2) 조사 결과
제5장 유형별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분석
1. 유통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유통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개요
(2) 유통 서비스 플랫폼 주요 참여자
(3) 정책 방향
2.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개요
(2)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주요 참여자
(3) 정책 방향
3.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개요
(2) 배달 서비스 플랫폼 주요 참여자
(3) 정책 방향
4. 관광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관광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개요
(2) 관광 서비스 플랫폼 주요 참여자
(3) 정책 방향
5. 헬스케어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헬스케어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개요
(2) 헬스케어 서비스 플랫폼 기업 사례
(3) 정책 방향
제6장 정책 제언
1.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1) 디지털 플랫폼 데이터의 활용성 증대
(2) 플랫폼 자율규제협의안에 적정 수수료율 논의 포함
(3) 소상공인의 디지털 플랫폼 참여 지원
2. 유형별 디지털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1) 유통 서비스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2)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3) 배달 서비스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4) 관광 서비스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5) 헬스케어 서비스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가치 전달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여 서비스산업의 가치 교환 체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서비스산업에서 플랫폼은 두 가지 측면의 역할을 한다. 첫 번째로 디지털 플랫폼 자체가 서비스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전통적인 서비스 거래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대면하여 구매와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동시성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디지털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다수 대 다수의 비대면 거래가 가능해졌다.
두 번째로 서비스산업 안에서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기업들의 거래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플랫폼 사업자는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거래가 발생하는 장(market place)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거래를 돕는 금융, 물류, IT서비스 등의 제반 인프라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따라서 서비스산업에서 플랫폼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것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육성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서비스산업의 거래를 활성화하는 기반이 될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를 기반으로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거래관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플랫폼의 참여가 서비스산업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디지털 플랫폼이 서비스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가치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실태조사에서는 기업들의 디지털 플랫폼 참여 장애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수요 등을 파악하였다.
이 외에도 실증분석과 실태조사를 통해 파악하기 어려운 구체적인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의 구성 주체와 이들 간의 거래관계를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플랫폼 관점에서는 다양한 분야별 플랫폼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서비스산업 관점에서는 업종별로 디지털플랫폼 활용을 위한 서비스산업 디지털 전환 전략 달성을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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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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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