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 연구 목적
(2) 선행 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제2장 고령친화산업의 정의 및 현황
1. 고령친화산업의 정의
(1) 고령친화산업의 정의 및 실버경제와의 개념 구분
(2) 고령친화산업의 범위 및 분류
2. 고령친화산업 현황
(1) 고령친화산업 및 실버경제 현황
(2) 고령친화산업의 주요 세부 산업 현황
3. 소결
제3장 고령인구의 범주 구분 및 특성 분석
1. 고령인구의 범주 구분
(1) 분석의 개요 및 의의
(2) 변수의 설명
(3) 군집분석의 수행 및 결과
2. 고령인구의 특성 및 돌봄 수요 실태 분석
(1) 실태조사 개요
(2) 노후 준비 수준
(3) 노인 돌봄 현황
3. 소결
제4장 국내 에이지테크 산업 현황 및 주요국의 정책
1. 고령친화산업의 발전 트렌드: 에이지테크의 부상
2. 국내 에이지테크 산업 현황
(1) 에이지테크 스타트업 현황
(2) 주요 기업 사례
3. 주요국의 에이지테크 정책
(1) 미국
(2) 일본
4. 소결
제5장 에이지테크에 대한 수요 분석
1. 에이지테크에 대한 수요조사
(1) 에이지테크 제품 및 서비스
(2) 돌봄 로봇
(3) 에이지테크에 대한 지불 가능 금액
2. 전반적인 에이지테크에 대한 이용 의향 결정요인 분석
(1) 분석 개요
(2) 분석모형 및 변수 설정
(3) 추정 결과
3. 전반적인 에이지테크에 대한 지불의사액 결정요인 분석
(1) 분석 개요
(2) 분석모형 및 변수 설정
(3) 추정 결과
4. 에이지테크 세부 유형별 이용 의향 결정요인 분석
(1) 분석 개요
(2) 분석모형 및 변수 설정
(3) 추정 결과
5. 돌봄 로봇 세부 유형별 이용 의향 결정요인 분석
(1) 분석 개요
(2) 분석모형 및 변수 설정
(3) 추정 결과
6. 소결
제6장 고령친화산업의 신산업화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 방향
2. 정책과제
(1) 돌봄 수요 대응을 위한 돌봄 로봇 개발ㆍ보급 지원
(2) 에이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우리나라에서 전체 인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가 2020년부터 65세 이상에 접어들면서 고령인구가 본격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층으로 진입함에 따라 노인인구 자체도 증가하지만 이와 함께 이른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계층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고령친화산업의 성장 기반을 확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액티브 시니어는 전통적인 노인층과 달리 건강, 외모, 여가, 문화, 자기계발 등에 적극적인 소비를 하고 자산관리에도 관심이 많은 계층이므로, 이들의 확대와 함께 고령친화산업의 규모와 범위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 고령친화산업의 성장은 매우 더디다. 전 세계적으로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이 고령친화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면서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고 있다. 해외 주요 시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령친화산업에서 에이지테크(AgeTech)산업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고령친화산업과 AI, 로봇 등 혁신 산업과의 연계, 고령자의 기술 수용도 제고 등이 강조되고 있다.
에이지테크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는 배경에는 인구 고령화로 인한 고령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이로 인한 의료 비용의 증가 및 저출산ㆍ고령화로 인한 돌봄인력 부족 문제가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에이지테크가 대두되고 있다.
해외 주요국에서 에이지테크 시장은 스타트업의 설립과 성장을 통해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 고령친화산업을 첨단기술 중심의 신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해외 주요국처럼 에이지테크 스타트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고령친화산업 및 에이지테크 스타트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령친화산업을 신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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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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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