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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수출구조 변화와 향후 과제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3.07.10

# 자동차 # 친환경자동차 # 수출다변화
친환경 자동차의 대미 수출 증가에 힘입어 최근 자동차 수출은 최대 실적 기록
 2017년 10% 미만을 차지하던 친환경 자동차 수출 비중은 2022년에 30%를 넘으며, 그 비중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친환경 자동차 경쟁력 향상과 상품성 개선이 수출 증가에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됨.
주요국들의 자국 중심 전기차 생태계 구축과 전기자동차 시장 경쟁 심화는 수출 경쟁력 확보에 위협 요소로 작용
자국 중심의 공급망 구축 추진으로 인한 전기차 및 배터리 생산거점의 변화와 전기차 모델 수 확대 및 기업들의 판매 시장 확대는 우리나라 수출 경쟁력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가능
신흥국가들의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따른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는 기회 요인
인도, 아세안 국가 등이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며, 해당 시장에서 전기자동차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 수출 확대에 기회 요인으로 작용 가능
기업들은 자동차 시장에서의 위협에 대응하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 중
상용차 부문에서의 전동화 추진과 함께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 대한 대응력 확대 및 차량용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를 통한 경쟁력 강화 추진
우리나라의 수출 경쟁력 유지 및 확대를 위해서는 수출시장 다변화 방안 마련과 중·장기적인 자동차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 긴요
주요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공급망 정책 대응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및 민ㆍ관 협력과 함께,산업정책과 인력정책 추진 확대를 통한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수출 다변화가 중요
상용차 전동화와 차량용 소프트웨어, 그리고 모빌리티 서비스 부문의 발전 방안 마련을 통해 중·장기적인 자동차산업 경쟁력 확보 추진 필요
보도 자료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자동차 수출구조 변화와 향후 과제
본문요약
  • 친환경 자동차 수출 확대에 힘입어 최근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대 실적 기록
  • 주요국들의 자국 중심 전기차 생태계 구축과 시장의 경쟁 심화에 따른 위협 요인과 신흥국들의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따른 시장 확대와 같은 기회 요인이 공존
  • 민간에서는 변화하는 산업구조에 더해 위협 요인에 대응하고 기회 요인을 포착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추진 중
  • 우리나라의 수출 경쟁력확대를 위해서는 수출시장 다변화 방안 마련과 중․장기적인 자동차산업 경쟁력 확보 방안 마련을 통해 국내 민간 부문의 노력 효과 극대화를 필요
내용 문의  송명구 부연구위원 [044-287-3199]
엠바고 본 자료는 7월 11일(화) 조간부터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 통신은 7월 10일 (월) 11시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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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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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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