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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국내외 산업·경제 관련 최신 동향과 이슈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정부와 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논문들을 수록한 실물경제 전문 월간지

산업경제분석
디지털 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02.12.01

콘텐츠시장을 보면 문화적, 언어적 장벽과 소득수준, 관련 인프라 및 기기의 차이 등으로 동일 문화권 또는 언어권에서만 유통될 수 있는 것들의 비중이 크다.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콘텐츠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방송프로그램 등 주로 엔터테인먼트 분야이며, 주요 공급국가도 미국, 일본 등 일부 국가에 불과하다. 따라서 콘텐츠의 기능과 역할은 일차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우선되어야 하며, 그 경제성과 산업적 성과는 콘텐츠가 활발하게 생산, 유통, 소비됨으로써 나타나는 이차적인 현상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디지털 콘텐츠산업 육성정책 또한 우선적으로 문화산업의 육성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내수시장의 확대 및 발전에 의해 국내 콘텐츠산업의 질적인 수준이 향상됨으로써 해외시장 진출은 자연스러운 결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콘텐츠산업의 육성은 콘텐츠산업과 콘텐츠시장에 대한 본질적인 평가에서부터 출발하여 국가적인 전략 목표의 설정, 중점적인 정책 대상의 선정, 정책수단 개발의 순서로 이어져야 한다.  디지털 콘텐츠 관련 정부 산업정책의 기본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IT 서비스 관련 산업정책은 관련자간의 컨센서스를 이루어야 한다. 둘째, 보조금, 세제 감면 등의 재정적 지원수단은 한시적이어야 한다. 셋째, 모든 정책은 시장원리에 충실해야 한다. 넷째, 관련 정책수단은 일시적인 효과보다는 장기적인 정책효과를 목표로 하여 선택되어야 한다.  아울러 정책추진체계와 관련해서 우선적으로 정책 담당부처의 조정이 시급하다. 정책관점의 산업분류에 따라 주로 규제정책과 산업육성정책을 구분함으로써 정책의 효율성과 일관성을 제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 즉, 규제 위주의 미디어정책과 지원중심의 산업육성정책이 구별되어야 하며, 산업육성정책은 기술개발정책과 문화진흥정책으로 구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부처간 이해관계의 대립과 정책 중복 논란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업무의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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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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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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