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산업·경제 관련 최신 동향과 이슈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정부와 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논문들을 수록한 실물경제 전문 월간지
2023년부터 배터리 전기차(BEV)의 판매 증가세가 둔화되었고, 올해 상반기는 더 큰 폭으로 낮아져 전기차 소비의 캐즘(Chasm)에 접어든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전동화 차량 중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PHEV), 하이브리드자동차(HEV) 등은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어 전반적인 자동차의 전동화 추세는 지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하이브리드자동차 판매가 빠르게 늘고 있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 판매는 미미한 가운데 배터리 전기차 판매가 감소하는 양상이어서 세계 시장보다 충격이 더 크다. 배터리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배터리 전기차의 판매 증가세 둔화로 배터리 판매 성장세도 낮아지고 있지만, 다른 전동화 차량의 판매가 급증하면서 배터리 전기차 판매 증가세보다는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전기차(BEV+PHEV)에 대한 2030년 전망(자동차 판매의 40~50%)은 탄소중립 등이 부상하면서 매우 낙관적으로 되었는데, 최근의 시장 상황이 반영되면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 배터리 전기차의 판매가 예상보다 증가율이 높지 않을 전망이다. 이러한 전기차와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고, 주요 시장에서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 내수시장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중국산 및 중국 브랜드 전기차 판매가 빠르게 늘고 있고, 시장 점유율도 높은 수준이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국산의 시장 점유율이 10%를 넘어섰고, 후발국 시장은 거의 중국 브랜드들이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올해 상반기 중국산 점유율이 30%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배터리도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중국산 및 중국 브랜드 전기차의 부상은 높은 가성비에 의한 것이다. 배터리에서도 리튬·인산·철(LFP)로 대표되는 가격 경쟁력이 중국의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배터리 전기차는 속도가 다소 조정되겠지만 지속 성장할 전망이어서 우리 자동차 시장도 세계 시장과 보조를 맞추는 정도의 판매가 이루어지도록 정부와 기업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세계적으로 판매가 빠르게 늘고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에 대한 대책도 요구된다. 세계 시장뿐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중국 전기차 및 배터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가격 경쟁력에 대응하는 생산 방식의 혁신, 공급망 효율화 등이 필요하며, 자율주행, 스마트화, 디자인 등에서 차별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다. 배터리업계는 기존 예상보다 시장 성장세가 낮아짐에 따라 낙관적 전망에 의한 생산 능력 투자 및 계획에 대한 조정 및 대응도 필요하다
제목 | 전기차와 배터리산업의 주요 이슈와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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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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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문의 | 조철 선임연구위원(044-287-3046) |
엠바고 | 본 자료는 9월 11일(수) 조간부터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 통신은 9월 10일 (화) 11시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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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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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