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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국내외 산업·경제 관련 최신 동향과 이슈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정부와 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논문들을 수록한 실물경제 전문 월간지

산업경제분석
미 대선에 따른 한국 자동차산업의 영향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4.05.31

# 자동차산업


우리 자동차산업은 수출의 47.3%를 미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러한 의존도는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최근 미래 자동차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전기차 수출은 아직 미국 시장 의존이 내연기관 승용차에 비해 높지 않지만, 그 증가 속도는 2019년 이후 2023년까지 연평균 88%에 달할 정도로 빠르다. 이에 따라 미국 자동차 시장은 우리 자동차산업 및 경제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11월에 있을 미 대선은 우리 자동차 수출 등 다양한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과 트럼프는 자동차와 관련된 정책 등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가장 큰 부분이 환경정책, 특히 전기차 등에 관한 부분이다. 트럼프가 집권하게 되면 환경정책의 후퇴로 전기차로의 전환이 상당 기간 늦추어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의 전기차 판매가 위축되겠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에도 우리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수출이나 판매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트럼프 집권 시 자동차 관세는 우리 차에도 부과될 가능성이 높아 우리 수출이 영향을 받을 것이다. 공급망에서는 양자 모두 중국을 배제하지만, 바이든은 동맹과의 협력을 통해 세부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우리가 새로운 공급망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여지가 크다. 전반적으로 자국 우선주의로 미국 내 투자가 강화되겠지만, 중국의 배제로 부품산업을 중심으로 유턴이나 중국 및 글로벌 기업의 투자가 확대될 수도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우리 자동차산업은 무엇보다 미국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수출 구조를 다변화해야 하고, 미국 수입시장에서도 우리 자동차의 비중을 적절히 조절하기 위해 수출 및 현지 생산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정책이 변화되는 상황에서 이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채택 기술의 방향도 탄소중립 기술 전반에 대한 다양성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자동차산업, 특히 전기차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는 상황이어서 이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및 기업 중심의 새로운 공급망 구축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다. 향후 자동차산업을 둘러싸고 미국과 통상·외교적 대응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위해 사전에 미국의 정책 정보 등을 파악하고 대응책을 만드는 것이 요구된다. 미국의 정책에 대해 주요국과의 공동 대응, 새로운 공급망 형성 등을 위해 자원 보유국 등과의 협력도 필요하다.

보도 자료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미 대선에 따른 한국 자동차산업의 영향
본문요약
  • 韓 자동차산업,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어 미국 자동차 정책 변화에 민감
  • 양자간 무역정책, 환경정책 기조 차이가 큰 편이며 중국 견제기조는 유사 
  • 트럼프 집권 시 추가 관세 부과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며 환경정책 기조 변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
  • 수출시장 다변화, 다양한 친환경차 기술력 확보, 새로운 공급망 구축 등의 대응 필요
내용 문의 김경유 선임연구위원 [044-287-3125]
엠바고 본 자료는 6월 11일(화) 조간부터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 통신은 6월  10일 (월) 11시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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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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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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