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산업·경제 관련 최신 동향과 이슈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정부와 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논문들을 수록한 실물경제 전문 월간지
미중분쟁, 우-러 전쟁와 같이 글로벌 분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에서는 조선업의 중국 의존에 따른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우려를 반영하는 듯 우리나라가 유지하던 조선산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1위를 2023년 중국에 내주었다. 우리나라는 기술 관련 경쟁력에서만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4년간의 조선산업 가치사슬 경쟁력과 글로벌 조선산업 환경 변화 분석 결과,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전략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와 글로벌 경제·안보를 고려한 조선-해운-금융-국방을 아우른 대국관(Big Picture)을 담아내는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K-Maritime Strategy)의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우리나라의 핵심 강점인 조선을 기반으로 해운·선박금융·국방을 포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선업 초격차 기술의 개발·상용화와 생산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꾀해야 한다.
제목 |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밸류체인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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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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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문의 | 이은창 연구위원(044-287-3198) |
엠바고 | 본 자료는 5월 13일(월) 조간부터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 통신은 5월 12일 (일) 11시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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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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