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t 산업연구원 kiet 산업연구원

SITEMAP

NEWSLETTER 구독신청

Q&A

Q&A
Q&A
질문
여성 뉴딜 digilog 창업 박람회 2006-05-19

실업증가에 따른 대안과 여성 맞벌이시대,경기침체와 물가상승,사교육비증가에 따른 투잡등의 가정경제의 미래를 여성도 참여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것과 아울러 한국경제활성화에 중요한 위치에 있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1000개의 중소기업이 참여하고 2개 On & Off 주관사(동영그룹,재향군인회산하 보훈복지상조회)가 공동 개최하는 직장창출 박람회가 반포동 동영그룹 본사에서 5월 16일부터 25일까지 두차례에 걸쳐 개최된다.
Digilog란? 일에 있어서 여성도 섬세한 Online 분야를 tool로 하고 내용과 전개는 커뮤니티 방식(offline)을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그럼으로써 여성과 남성의 차별받는, 사회 직장풍토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고 마음껏 펼쳐 나갈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현재 대두되는 한국 저출산의 원인도 근본적으로 해결이 되는 좋은 모델이 된다는 점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Microsoft사와 관련한 직장 고용증가가 남,여 40만명이 넘어선 것도 디지털의 powerful한 고유 고용 창출 시대로 돌입한 점과 여성도 50% 가깝게 이루어진다는 점을 미루어 볼때 금번 '여성 뉴딜 digilog 창업 박람회'의 야심찬 여성 일자리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지속적, 사회적 형평성의 직장과 사업 분위기를 주도해 나가도록 함께 노력하는 좋은 계기의 박람회라 할 수 있다.
현재 약국에 진입해 운영중에 있으며 국내 KT가 그 뒤를 쫓아오고 있고,(주)네뚜레도 이 업계에 진입했으나 약국만 해당한다. 유통부대비용 효율화와 인터넷 산업의 정착으로 유통의 패러다임이 On & Off의 적절한 구사로 압축되고 있다. 직장창출위원회는 일본 SONY 한국지사와 동영상마트를 개발, 벽면을 활용하여 모든 엄선된 경제적 상품을 믿고 구매하는 시간 절약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잘 운영되고 있다. 이것을 실제 준비하려면 컴퓨터와 인터넷이 되는 shop에서는 약 30만원부터 500만원까지 상황에 맞게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기존 홈쇼핑(쇼핑몰 포함)시대로 돌입하면서 GS, CJ, G마켓, 우리 홈쇼핑등의 B to C가 대부분의 시장을 구축했고 이제는 B to BC(운영자)가 여성에 적합한 운영사업 type으로 개발, Test Marketing을 마치고 여성 창업 박람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전자의 B to C와의 경제적 상승효과 차이를 두드러지게 나타낼 B to BC to C는, 우선 C는 소비증가의 자승수, 생산 증가의 자승수, 고용 증가의 자승수를, 또 BC는 소비증가, 생산증가, 고용증가의 자승수를 B to B보다 더해준다. 또한 운영자중심,활동중심,자금과 이익을 배분 원활,구매후 관리 및 상담,C로 인한 자연고객 창출등을 유리한 요인으로 평가하고 있다. 반포동 동영그룹 본사에서 개최한다.


심영도 본부장
010-9053-7907
1577-2099


KIET 이메일 주소 확인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IET 만족도 조사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IET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live

KTV생방송 대한민국, 뉴노멀 시대 서비스산업 정책 과제는?

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보고서
접수완료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접수완료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세미나 팝업_세미나
팝업_유튜브 영상

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KIET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
KiET 직원 정보 확인
감 사

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KIET 직원 정보 확인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KIET 홍보동영상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