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건)
2020년 GPT-3 출시 이후 생성형 AI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며 대중화되었고, 이에 따라 글로벌 AI 시장은 2020년 378억 달러에서 2024년 2,576억 8,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이러한 성장은 AI 모델 개발을 위한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와 더불어 AI 반도체 및 데이터 센터 등 인프라 투자가 주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2025년 기준 AI ... 인프라 발전 등이 핵심 동력으로 작용했으며, 경제적으로는 미·중 기술 패권 경쟁과 시장 선점 효과를 노린 빅테크 기업들의 막대한 투자가 기술 발전을 가속화했다. 최근 AI 기술은 기존 모델의 성능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사용자를 대신해 과업을 수행하는 ‘AI 에이전트’와 물리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피지컬 AI’로 ...
... 있다. 현재 키즈콘텐츠 업계는 IP를 활용하여 캐릭터 상품, 공연, 공간(키즈카페 및 테마파크) 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며 해외시장까지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 특히 AI, AR·VR 등 신기술의 접목은 ‘에듀테인먼트’ 분야로의 시장 확대를 이끌며 성장세를 이끌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키즈콘텐츠시장의 양적, 질적 성장을 ... 있는 만큼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적극 발굴하는 비즈니스 모델 구상이 필요하다. 또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시장의 규모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현지 맞춤형 콘텐츠 제작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도 국내업체들이 해외 라이선싱 에이전트와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할 수 있도록 마켓 참가 및 해외바이어 초청 등과 같은 교류의 장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소통 검색 결과 (7건)
[세종=뉴시스]여동준 기자 = 산업연구원이 올해 양회에서도 'AI+전략'이 발표되는 등 중국이 인공지능(AI) 응용산업에 집중하는 상황에서 우리 제조업에도 AI 기술을 적용·확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산업연구원은 30일 제180호 산업경제이슈 보고서 '2025 중국 양회, 산업정책 키워드는 AI'를 공개했다. 딥시크를 통해 자신감을 ... 참석해 정부의 정책 지원 확대·기술 자립·정부와 기업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각 분야의 발전 방향과 전략을 공유했다. 리창 중국 총리는 전국인민대표회의 개막식에서 'AI+'를 정책 목표로 제시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디지털 산업군을 만들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리옌훙 바이두 회장은 올해가 지능형 AI 에이전트의 폭발적 성장의 원년이 될 것으로 ...
... 인류의 문제를 혁신 기술로 해결한다”는 의미다. CES가 단순한 전자제품 전시회가 아니라는 것은 이 슬로건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CTA는 CES 개막 전 미디어 간담회에서 인공지능(AI), 헬스.웰니스테크, 모빌리티, 푸드.애그테크, 인간 안보 등이 올해의 테크 트렌드라고 발표했다. 특히 AI는 현재 모든 기술의 중심에 있으며 모빌리티 헬스케어 등 전 산업에 ... 산업에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에도 AI 기능이 탑재돼 LG전자 삼성전자 등을 비롯한 국내외 가전업체뿐만 아니라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IT 기업들도 AI 기술을 활용한 제품을 대거 전시했다. LG전자는 가사생활 도우미 역할을 하는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를 선보이며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 실현을 강조했다. 삼성전자가 공개한 ...
... 키즈콘텐츠의 성장 동력이라고 분석했다. 키즈콘텐츠 업계는 캐릭터 상품, 공연, 공간(키즈카페 및 테마파크)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며 해외시장까지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으며 AI, AR·VR 등 신기술의 접목은 '에듀테인먼트' 분야로의 시장 확대를 이끌며 성장세를 이끌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출산율 및 0~14세 인구수 변화 보고서의 저자인 박지혜 연구원은 ... 자녀가 다르므로 양쪽 모두를 만족시키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마케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산업연구원 관계자는 “키즈콘텐츠는 문화할인율과 언어장벽이 낮아 해외 진출 이 용이하다”며 “정부는 국내 업체들이 해외 라이선싱 에이전트와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할 수 있도록 마켓 참가 및 해외 바이어 초청 등과 같은 교류의 장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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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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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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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