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건)
○ 철강산업은 기초금속 소재를 공급하며 우리나라 산업발전을 견인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주력 산업임. - 우리나라 철강산업은 2019년 기준 조강 생산량 세계 6위, 수출 세계 3위로서 우수한 설비ㆍ생산 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 ○ 동시에 대표적인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으로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시대적 도전에 직면 - 우리나라 산업부문 배출의 약 40%를 차지하고 국가 전체 배출의 약 15%를 담당 - 2030 NDC 상향안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의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전환은 필수 불가결 ○ 본 연구는 국내외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추진 전략과 동향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상황에서 적합하고 효과적인 탄소중립 전략과 정책과제 제시를 목표
...mous), 공유화(Shared & Service), 전동화(Electric)로 정리할 수 있다. 완성차의 변화에 따라 자동차부품산업도 기계 기반의 내연기관 관련 부품에서 전기동력 및 자율주행 관련 부품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 중이다. 최근 우리 자동차산업은 판매 감소 → 수익성 악화 → 비용절감 압박 → 부품업체 경영 악화 → ... 부품업체들과 기술격차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성장 패러다임의 한계와 구조적인 산업발전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성장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과제에서는 전기동력화 및 자율주행화 등 미래자동차 시대로의 변화가 가져올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분석하여 향후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
첨단기술과 융합 및 혁신을 지속하면서 자동차산업도 단순한 수송기계에서 차량과 인 프라,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간이 상호작용하는 제품으로 발전하였으며 창조산업 육 성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은 전기동력화와 IT연결성을 결합한 미래형 이동수단인 마이크로 모빌리티(Micro Mobility)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자동차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로 대표되는 스마트 전기동력 이동수단은 전기동력화로 부품의 수가 크게 감소하면서 공간배치, 디자인, 크기 등에서 자유도가 높아져 다양한 형태의 차량 제조가 가능하다. 연결성이 강화되면서 충전을 위한 위치정보 교환과 자율주행이 가능해지고 이에 따른 이동성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 창출도 가능하다. ...
동향 검색 결과 (2건)
... 핵심 사업과 비핵심 사업으로 구분하고, 핵심 사업은 제품 경쟁력 강화 방안, 비핵심 사업은 매각, 사업 축소 등의 효율화 방안을 수행할 것을 제안 - (추진 방향) 2030년까지 전기차·수소차 누적 보급 450만 대, 전기차·수소차 신차 판매 비중을 40%까지 상향하고 전기차·수소차 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대하며, 이를 위해 자동차업계의 ... 확대하는 것이고, 중장기적으로는 수소 기반 제철공정의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하고 설비를 교체하는 방향 - 한국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주요 과제로 다음 네 가지를 제시: ① 단기 경쟁력 상실 방지, ② 철강 공급망 안정성 강화 및 자원순환 확대, ③ 저탄소·탈탄소 전환 인센티브의 효율적 설계, ④ 친환경 전환에서 성장 동력화로의 전환
... 제고 ○ (글로벌 혁신 스코어보드) 유럽에서 가장 혁신적인 국가는 스웨덴이며, 한국은 글로벌 혁신성과 1위(비EU) 국가로 2012년부터 8년 연속 선정 □ 신산업별 동향 ○ (전기차) 주요국의 전기차 충전부문에 대한 기술개발과 인프라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이 강화 ○ (물류 로봇) 한국형 뉴딜 전략을 통해 물류로봇을 포함한 제조·서비스 로봇 보급 ... 통한 온라인 미술품 전시 및 신제품 전시 증가 ○ (바이오의약) 정부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개척을 위한 선도형 경제기반 구축을 위해 방역·바이오를 포함한 BIG3 미래동력화 추진 계획을 마련 ○ (이미지센서) 보급형 스마트폰에도 3개 이상의 카메라가 탑재되고 있으며, 자율차, IoT 등이 발달로 이미지센서 수요가 증가 ○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수송기기의 ...
소통 검색 결과 (13건)
... 있다"며 "K방산도 민간 첨단 기술을 적극 받아들여 수출까지 이어지게 할 방산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육군사관학교 출신인 장 박사는 우리 정부가 '방위산업의 신성장 동력화'를 내세우며 싱크탱크인 산업연구원에 2011년 연구 조직을 만들 때부터 경제·산업 측면에서 방위산업을 연구해 왔다. 방산 전문가인 장원준 산업연구원 박사는 "한국산 전차, 장갑차 ... 대비 절반이나 3분의 1인데, 우리 군에 납품하려면 가혹한 시험 평가 조건을 통과해야 해 성능도 좋다"며 "그래서 해외서 '가성비 좋다'는 말을 듣는다"고 말했다. /전기병 기자 ◇왜 방산 수출인가 -한국 방산, 저가 수출 아닌가. "한국산 전차, 장갑차, 다연장 로켓 등의 가격은 비슷한 성능의 선진국 제품 대비 절반이나 3분의 1이다. 우리는 북한과 ...
첨부파일 검색 결과 (5건)
... 철강산업의 온실가스 배출구조 (3) 철강산업의 온실가스 배출 추이 2. 철강산업의 온실가스 감축 수단 (1) 개괄 (2) 에너지 효율 개선 (3) 저탄소 공법 비중 확대(철스크랩-전기로) (4) 저탄소 공법 비중 확대(천연가스 DRI-EAF) (5) 바이오 원료의 활용 (6) 혁신기술의 개발 및 적용 제4장 주요국 철강산업 탄소중립 추진 동향 1. EU ... 탄소중립 R&D 강화로 확고한 친환경 철강 기술경쟁력 확보 (2) 탄소중립 인프라 확보로 대체 연ㆍ원료 공급 불확실성 해소 (3) 철강 탄소중립 지원 종합로드맵 수립 (4) 철강 탄소중립 지원을 위한 법ㆍ제도적 기반 강화 (5) 단기 경쟁력 상실 방지 지원 (6) 철강산업 탈탄소 구조 전환의 성장동력화를 위한 정교한 산업정책 수립 참고문헌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범위 및 내용 3. 선행연구 제2장 미래자동차 전환과 부품산업 구조 변화 1.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전망 (1)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2) 미래자동차 시장 전망 2. 미래자동차 전환에 따른 산업가치사슬 변화 3. 부품산업 구조 변화 제3장 자동차부품산업 미래차 전환 대응 현황과 평가 1. 국내 자동차부품산업 구조 및 동향 2. 미래자동차 전환에 따른 부품업체 대응 동향 (1) 부품업체 실태조사 개요 (2)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부품업체 대응 현황 3. 국내 부품업체의 혁신활동 현황 및 평가 제4장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의 미래자동차 전략 1. 주요 부품업체의 전동화 및 자율주행화 대응 방향 2. 시사점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