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건)
본 연구는 디지털 플랫폼 기반 이커머스 시장에서 판매기업의 혁신의 결정 요인을 제시하고, 플랫폼으로 형성된 시장 구조가 기업의 전략적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구체적으로는 시장 환경 요인에 관한 인식과 멀티호밍을 포함한 플랫폼 선택, 수출 여부 등의 판로 전략이 다양한 혁신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업종별로 비교하였다. 공정거래위원회의 통신판매기업 리스트와 Market DB Pro의 플랫폼 이용 판매기업리스트를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기업혁신조사 자료와 결합한 데이터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시장 환경에 따른 혁신 지표의 평균의 차이는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판로 전략이 혁신 유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Probit 모형을 중심으로 이항형 혁신 지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디지털 플랫폼 기반 이커머스 시장에서 중소 판매기업 혁신에 영향을 주는 시장환경 요인과 판로 전략을 살펴보고 판매기업의 혁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함.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이커머스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사회로의 급격한 전환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 이러한 이커머스 플랫폼의 등장과 급성장으로 인해 소비자의 편익이 증가하는 측면이 존재하나, 시장력의 집중이 가속화됨에 따라 이용판매자, 소비자, 경쟁 플랫폼을 대상으로 불공정 이슈가 증가 이와 함께 플랫폼의 경쟁력은 플랫폼 자체의 기술력뿐 아니라, 이용판매자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질에 크게 의존 소비자는 플랫폼 서비스가 주는 효용을 얻기도 하지만 플랫폼을 통해 구매하는 상품에서 효용을 얻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플랫폼 이용사업자의 ...
본 연구는 신규 진입한 식품제조업체가 자사 제품을 유통하는 경로로 활용하고 있는 전자상거래(e-commerce, 이하 이커머스) 현황을 분석하고 그 성과를 사업체의 생존율과 매출액 관점에서 비교 통계청 기업통계등록부 자료와 공정거래위원회 통신판매사업자 등록 자료를 연결하여 전수 수준에서 2017~2022년 신규 진입한 영세식품제조업체(종사자 수 30인 미만의 ... 이커머스는 제조업체가 낮은 비용으로 자사 제품을 유통·판매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장 진입장벽을 낮춤. 신규 진입한 영세식품제조업체는 2017~2021년 지속 증가하였으며, 이커머스 참여 사업체 비중 또한 증가 추세 제조업체는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판로를 개척하고 유통 경로를 다각화하고 있으나, 실제로 각 플랫폼별 활용 현황이나 유통채널의 변화 ...
동향 검색 결과 (3건)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 2023년 ‘618’ 쇼핑 축제 기간 온라인 판매 데이터 보고서 공개 ○중국에서는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인 징둥(京东)의 창립일(6월 18일)을 맞아 매년 대규모 쇼핑 축제를 진행 - ‘618’ 쇼핑 축제에는 징둥(京东), 톈마오(天猫), 핀둬둬(拼多多)와 같은 전통적인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물론 라이브커머스가 부상함에 따라 틱톡(抖音), 콰이셔우(快手) 등 숏폼 커머스 플랫폼도 참여 □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자립자강’ 노력 ○BOE(京东方), 티앤마(天马), CSOT, Visionox(维信诺) 등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들은 중국 브랜드의 중국산 디스플레이패널에 대한 수요와 가격 쟁력 등을 바탕으로 세계 디스플레이 ...
□ 중국정보통신연구원 '플랫폼 경제와 경쟁 정책' 발표 ○ 중국 플랫폼 경제는 최근 5년 동안 급속한 발전을 시현 ○ 새로운 플랫폼이 대량 출현하면서 전자상거래 등의 분야는 경쟁이 심화 ○ 규모별 플랫폼 시장 구조는 8:2에서 7:3으로 변화 □ 국가통계국, 중국 5월 주요 경제지표 지속적으로 개선 ○ 중국의 5월 주요 경제지표를 살펴보면, 전반적인 ... ○ 최근 생산 재개가 가속화되면서 공업생산은 꾸준히 반등하고, 5월 67.4%의 기업이 정상 생산 수준의 80% 이상을 달성해 4월 대비 6.6% 상승 □ 베이징소비자협회 '라이브커머스 소비 조사 보고' 발표 ○ 중국 인터넷 정보센터에 따르면 2020년 3월 라이브 방송 가입자 규모는 5억 6,100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40%, 전체 네티즌 수의 62%를 ...
소통 검색 결과 (18건)
... 유통산업 디지털 전환율을 낮추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성장은 둔화, 경쟁은 치열…“경쟁력 강화 도울 법 제도 구축 미흡” 환경변화는 유통산업에 또 다른 변화를 불러오고 있기도 하다. 최근 플랫폼 경제의 진전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커머스 플랫폼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간 융합 역시 보다 활발해지고 있다. 소비자가 온,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넘나들며 끊임없이 쇼핑할 수 있도록 통합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옴니 채널'이 대표적이다. 국경을 넘나드는 플랫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구진경 산업연구원 글로벌경쟁전략연구단 선임연구위원이 5일 서울 국회의사당 국회도서관에서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법적 제도적 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린 전문가 간담회에서 ...
... 좋지 않은 만큼 유통업체 실적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 시점에서는 가능한 한 규제를 전향적으로 살펴보고 불필요한 허들에 있어서는 해소해주는 것이 맞다"고 진단했다. 특히 이커머스 등장으로 업황이 악화한 대형마트에 대한 규제 완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정 교수는 "10년 전 대형마트에 방점을 두고 만든 규제가 현재까지 그대로"라며 "국내 유통산업 환경이 빠르게 ... ''역차별 규제''로 꼽히는 주말 의무휴업일 규제 개선과 온라인 심야배송 금지 규제, 출점 규제 등을 전향적으로 바꿔나가야 한다는 시각이다. 국내에 난립 중인 이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관리감독 필요성도 내비쳤다. 그는 "최근 알리나 징둥 등 해외 유통 플랫폼들이 빠르게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는 실정"이라며 "플랫폼의 규모나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받을 ...
"유통 과정서 광고·결제·IT서비스 이용료 등 다양한 수수료 발생…투명히 공개해야" 조정현 산업연구원 박사 [산업일보] 알리, 테무 등 중국 플랫폼의 성장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내 유통 산업 구조를 점검하고, 유통 경로상의 비용을 낮춰 가격 경쟁력을 제고하자는 것이다. 조정현 산업연구원 박사는 28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 플랫폼이 등장하며 판매자들 간 가격 경쟁이 발생하고 있다”며 “유통 과정이 많아서가 아니라 광고·결제 수수료, IT서비스 이용료 등 다양한 거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커머스 플랫폼에 금융·IT 기업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해 생태계를 구성하면서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거래 비용이 복잡해졌다는 의미다. 조 박사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플랫폼을 규제할 게 아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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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플랫폼 기반 이커머스 시장에서 판매기업의 혁신의 결정 요인을 제시하고, 플랫폼으로 형성된 시장 구조가 기업의 전략적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구체적으로는 시장 환경 요인에 관한 인식과 멀티호밍을 포함한 플랫폼 선택, 수출 여부 등의 판로 전략이 다양한 혁신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업종별로 비교하였다. 공정거래위원회의 통신판매기업 리스트와 Market DB Pro의 플랫폼 이용 판매기업리스트를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기업혁신조사 자료와 결합한 데이터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시장 환경에 따른 혁신 지표의 평균의 차이는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판로 전략이 혁신 유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Probit 모형을 중심으로 이항형 혁신 지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내용 제2장 플랫폼 혁신 이론과 현황 1. 플랫폼 혁신과 관련한 기존 연구 2. 플랫폼 경제의 주요 현안 제3장 이커머스 판매기업의 혁신 요인 분석 1. 데이터 2. 시장환경과 이커머스 기업의 혁신 3. 이커머스 판매기업의 판로 전략과 혁신 4. 소결 제4장 결론 참고문헌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제2장 이커머스 플랫폼과 마켓플레이스 1.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유통구조 변화 2. 이커머스 플랫폼 유형 (1) 이커머스 플랫폼 현황 (2) 이커머스 플랫폼 유형 (3) 마켓플레이스 수수료 제3장 신규 진입업체의 유통 경로 선택 1. 자료 2. 신규 사업체의 유통 경로 선택 (1) 진입 연도별 유통 경로 선택 (2) 진입업체 특성별 유통 경로 선택 3. 소결 제4장 신규 진입업체의 유통 경로별 성과 1. 분석 모형 2. 분석 결과 (1) 신규 사업체의 퇴출 분석 (2) 신규 사업체의 매출 분석 3. 소결 제5장 결론 1. 주요 결과 및 한계점 2.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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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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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