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건)
서비스의 디지털화는 서비스가 공급ㆍ소비되는 방식에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고 있으며, 이는 서비스 무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공급과 수요 양 측면에서 이를 살펴보면, 공급 측면에서는 새로운 데이터 네트워크와 디지털 디바이스,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공급이 가능해지면서 기업이 직접적인 해외진출이나 인력의 이동 없이 국경을 넘어 고객 기반을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 세계시장에서 디지털 전환으로 ICT 서비스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시장이 크게 확대된 에듀테크와 글로벌 가치사슬과 결합된 중간재 서비스 무역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이 분야의 수출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역 가능성이 높은 에듀테크, 디자인, 광고, 제조엔지니어링 산업의 수출 실태를 분석하고 수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지능정보기술 등 신기술 활용이 가능한 인력 확보를 어렵게하는 규제 벤처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첨단 신기술을 바탕으로 도전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기본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다른 어떤 기업들보다 R&D 성과 달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렇듯 벤처기업의 R&D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대표적인 애로요인은 R&D 수행의 주체인 R&D 인력 운용, 특히 우수한 R&D 인력 수급의 어려움이다. 2019년 벤처기업협회에 의하면, 벤처기업의 인력 확보 어려움을 겪는 직종 중 연구/개발직이 62.2%로 가장 높으며, 특히 첨단제조(에너지, 반도체, 의료 등)에 종사하는 기업의 경우 평균 78.9%가 연구개발 인력 확보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 정부 지원사업 관련 대상 기업에 대...
...artoon)’의 합성어로 PC 및 모바일 전용으로 제작된 만화를 의미하는 웹툰은 새로운 콘텐츠로서 자리를 잡아 국내 만화산업을 주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으로의 진출도 활발하다. 2015년 전세계 디지털 만화시장 규모는 7억 300만 달러로 집계되었다. 그 중 한국의 디지털 만화시장 규모는 8,800만 달러로 전세계 시장에서 12.5%를 차지하였다. 현재 웹툰은 포털사이트와 전문 웹툰플랫폼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플랫폼별로 수익모델이 상이하다. 웹툰의 수익모델은 크게 광고, 유료결제, 2차 콘텐츠 제작을 통한 수익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웹툰을 활용한 2차 콘텐츠 제작으로 발생하는 수익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포털중심의 유통구조와 서비스 공급자 간의 양극화에 따른 부정적 측면, ...
소통 검색 결과 (37건)
... 기술 영역을 확장했다. 핵심 알고리즘인 ''페이지랭크''를 바탕으로 검색시장을 장악한 이후, 유튜브·안드로이드·딥마인드 등 전략적 M&A를 통해 생태계를 확대해왔다. 최근에는 생성형 AI 모델 ''제미나이''를 통해 AI 시장의 선도권을 강화하고 있다. ◇메타=메타는 내부 R&D 투자를 통해 AI 기반 광고기술을 발전시키며 디지털 광고 최적화와 콘텐츠 추천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 메타의 연구개발 지출은 매출액 대비 27% 수준이며, 이는 AI와 메타버스 연구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전략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Llama2와 같은 대규모 언어모델을 개발해 생성형 AI 기술을 고도화했다. 동시에 인스타그램, 왓츠앱, 오큘러스 등 빠르게 성장하는 소셜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
... MZ세대와 함께 현재 인구구조의 대다수를 구성하고 있다. MZ세대는 정보통신(IT) 기술에 능통하고, 대학진학률이 높으며, 자기표현 욕구가 강한 특징이 있다. 건강과 식생활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이전 세대와 달리 소유보다는 공유를 추구하며, 광고 등의 전통적인 마케팅보다는 개인 정보를 더 신뢰한다. 또한 경제 불황기 속에 성장 경험이 있어 불확실한 미래보다는 현재의 만족을 더 추구한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릴 만큼 밀레니얼세대보다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SNS를 통해 개인 정보 및 다양한 정보에 대해 즉각적·초국경적으로 교류하고 소비 활동에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타인을 의식하기보다는 나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인종, 종교, 사회, 민족, 성별 등에 대해 가장 ...
첨부파일 검색 결과 (7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구성 제2장 디지털 전환과 서비스 무역의 변화 1. 서비스의 디지털화와 무역 방식의 변화 (1) 디지털 무역과 서비스 무역의 관계 (2) 디지털화로 인한 서비스 공급 방식(mode)의 변화 (3) 서비스 디지털화와 서비스 무역의 확대 2. 디지털 서비스 무역 현황 (1) 글로벌 디지털 서비스 무역 현황 (2) 한국의 디지털 서비스 무역 현황 3. 소결 제3장 디지털 전환과 서비스 수출 실태 분석 1. 산업별 개관 (1) 에듀테크 (2) 디자인 (3) 디지털광고 (4) 제조엔지니어링 2. 수출 실태 분석 (1) 실태조사 개요 (2) 조사 대상 기업의 사업 현황 (3) 디지털 전환과 산업환경의 변화 ...
... 규제로 ESS의 혁신생태계 구축 미비 제3장 새로운 비즈니스 도입을 저해하는 규제 1. 시장진입을 저해하는 과도한 등록/허가/인증 등 자격요건 (1) 빅데이터를 활용한 부동산 가치(시세) 평가모델 활용 제한 (2)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관련 규제로 소비자 편의성 저해 (3)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모델 제공 제약 - 운송ㆍ물류 (4) 교통수단에 게재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제약 (5) 오프라인 기준 적용으로 온라인 인력중개서비스 진입 제한 2. 사업 확장 및 신규 사업 추진을 저해하는 법제도 미비 (1) 새로운 인증방식을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 제한 (2) 기술 적용을 통한 해외 여행객 대상 금융서비스 제한 (3) 자율주행로봇을 활용하는 운송서비스 제한 3. 다양한 형태의 규제 적용 (1) 의료법 등의 규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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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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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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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