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8건)
... 중국 시장에는 세계 대부분의 국가 기업들이 진출하여 경쟁하는 상황이어서 중국 기업과의 경쟁뿐만 아니라 여타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도 고려했다. 특히 중국을 비롯하여 대만, 일본 등 동북아국가와의 경쟁이 중요하다고 보고, 중국시장에서 동북아국가들의 경쟁을 고찰하는 것이 주요 과제였다. 이에 따라 5년간 매년 3개 산업씩 15개 산업을 연구하였는데, 자동차, 철강, 디스플레이, ... 지역에 대한 세부정보와 전략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2017년부터는 중국종합연구에서 주요 산업의 중국 지역별 특성 연구를 시작했다. 중국 산업 연구도 단순히 중국 전체 산업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지역별 특성 및 대응전략을 보아야 한다는 의도로 추진되었다. 2017년 추진된 1차연도 연구는 자동차, 석유화학, 가전 등 3개 산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새로운 사회로의 변화를 가속화할 것이라는 점에서 18세기 말의 산업혁명에 비견될 정도의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기술융합론, 인더스트리 4.0, 인공지능주도론 등이 존재 하고 있는데 모두가 포함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신기술들은 자율주행자동차와 ... 소비자들의 맞춤형 소비가 실현되며, 지식창출이 가속 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고용측면에서 제조업과 서비스업 일부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나, 대신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창조산업에서 어느 정도 인력을 흡수할 것으로 예상 된다. 4차 산업혁명은 동북아에서 한중일 3국의 순위변동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4차 산업혁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정부는 ...
국제카르텔이란 외국사업자 간에 또는 국내사업자와 외국사업자 간에 공 모하여 국내에서든 국외에서든 복수의 국가의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말한다. OECD는 국제카르텔이 국내카르텔 보다 높은 가격인상 효과를 초래 한다고 발표하였다(OECD, 2002). 따라서 외국에서 형성된 카르텔이 국내 시 장에 반경쟁적 영향을 미칠 경우 카르텔 가담자들을 제재할 필요성이 생기 는데, 자국의 경쟁법을 그 나라의 주권이 미치는 영역 밖으로까지 적용하는 것을 경쟁법의 역외적용(Extraterritorial Application)이라 한다. 경쟁법의 역외적용은 그동안 미국과 EU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으나 최근에 는 전 세계적으로 60여개 국가에서 경쟁법의 역외적용을 도입하고 있다. 우리 나라도 2004년 1...
동향 검색 결과 (1건)
소통 검색 결과 (72건)
... 달라진 블록화 양상에 대해 입을 열었다. 그는 "기존엔 국제무역의 관세로 인해 블록이 만들어졌다면 현재는 수출이나 기술을 통제하는 방향으로, 경제안보동맹을 통해 새롭게 블록화됐다“며 ”자동차나 반도체 등 이차전지의 경우도 글로벌 생산입지에서 지역생산입지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현재 동북아 경제협력을 가로막는 제약은 많지만 당위성이 있다고도 말했다. 김 본부장은 “현재 미국과 ...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어 기후변화 위기대응에 대한 기술적 분야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 대응방향에 대한 공동 대응 등 협력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새로운 경제블록화 시대에 한국이 동북아 경제협력 논의를 주도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현재 주력산업분야보다 미래 신산업분야의 핵심원천기술 확보에 주목해야 한다”며 “전략적 판단을 통해 한·중·일 간 경제협력을 이끌어 나가야 ...
경희권 산업연구원 신산업실 부연구위원 미중 패권 경쟁을 중심으로 미래 지정학(국제정치) 구도 및 우리 주요 전략산업은 장기간 구조적인 글로벌 지형 재편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안보 시대, 세계 산업 공급망의 격변기를 도약의 전기로 활용하기 위해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의약품 전문가 45인과 함께 각 업종의 미래 지형 전망과 선제적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 결합) 및 혁신을 뒷받침하는 물리적 기반이며, 현재 한국이 보유한 첨단 반도체 생산능력은 국제관계상 타 분야의 이익까지 일정 부분 보장하는 강력한 지렛대(Leverage)이다. 미래차(자동차)산업은 국가 경제와 고용의 견인차이며, ICT 융합에 따른 모빌리티로의 진화에 따라 생태계 외연과 부가가치의 성장 잠재력을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다. 바이오의약품산업은 우리 국민의 첨단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0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추진체계 및 주요 내용 제2장 중국 주요 산업의 지역별 특성 비교 및 시사점 1. 주요 산업의 동향 비교 (1) 생산 동향 (2) 내수 동향 및 생산과의 관계 (3) 주요 산업의 경쟁구조와 특징 (4) 주요 산업의 정책동향 2. 주요 산업의 지역별 생산 특성 비교 3. 주요 산업의 지역별 시장 규모 및 특성 비교 4. 주요 산업의 지역별 무역거래 동향 비교 5. 주요 산업의 지역별 한중 교류 동향 비교 (1) 주요 산업의 지역별 한중 수출입 동향 비교 (2) 주요 산업의 지역별 대중투자 동향 비교 6. 산업별 주요 지역의 특성 비교 (1) 업종별 중국 주요 관심 지역 (2) 조선산업 주요 생산지역의 특징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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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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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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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