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건)
... 수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서비스산업은 제조업에 비해 세부 업종별 이질성이 커서 서비스산업의 수출 확대를 달성하려면 업종별 분석과 대응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가 이미 2023년에 수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4개 업종(콘텐츠, 관광, 보건ㆍ의료, ICT 서비스) 외에 수출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은 업종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세계시장에서 디지털 전환으로 ICT 서비스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시장이 크게 확대된 에듀테크와 글로벌 가치사슬과 결합된 중간재 서비스 무역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이 분야의 수출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역 가능성이 높은 에듀테크, 디자인, 광고, 제조엔지니어링 산업의 수출 실태를 분석하고 수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인구구조나 사회환경의 변화 또는 디지털 기술의 진전 등으로 서비스산업은 과거와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메가트렌드가 현 시점에서 서비스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해 서비스산업에 나타날 미래변화 모습을 파악하여, 중장기 전략 로드맵을 제시한다. 인구 및 사회환경 변화로 인해 핀테크, 에듀테크 등의 지식기반 서비스는 물론 보육 및 육아, 레저 및 여가 등 인력기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AI, 블록체인, AR/VR 등의 기술적 진화는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실질적인 혁신을 유인하고 있다. 결국, 이들 업종과 서비스 제공방식의 상호결합으로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융합형 업종이나 새로운 제공방식이 나타나고 있다. 서비스산업에서의 혁신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
○ 본 연구는 개인 단위 사교육 데이터를 사용하여 비대면 교육서비스의 현황을 제시하고 수요적 특징을 분석함. ○ 인구구조 변화와 기술의 진전, 코로나19와 같은 외부충격 등 교육서비스산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는 비대면화에 영향을 미침. ○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인 원격수업이 비대면 교육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비대면 교육서비스의 수요적 특징과 기존 대면 서비스와의 관계에 대한 논의가 우선되어야 함. ○ 비대면 교육서비스의 현황 파악을 위해 이러닝산업 현황과 에듀테크의 성장을 살펴보고 온라인 사교육 참여율과 사교육비의 통계분석을 제시함. ○ 또한, 온라인 학습자의 특성 및 오프라인 교육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
소통 검색 결과 (4건)
... 지도와 감독이 필요한 저학년 교육 공백 등 셀 수 없이 많은 문제가 불거졌다. 그러나 점차 시행착오가 해결되며 비대면 교육의 장점도 부각되고 있다. 인터넷과 상호 작용이 가능한 플랫폼 도입으로 원격 교육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 컴퓨터만 있으면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 어디서나 쌍방향 소통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나아가 교육과 기술 결합을 뜻하는 '에듀테크'로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로봇,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다양한 학습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 가상·증강현실을 사용한 실감 교육 등은 비대면 교육 단점을 보완해 원격 교육을 새로운 형태의 학습으로 진화시켰다. 지금까지의 교육은 모든 학습자가 정해진 시간, 공간에서 교수자로부터 동일한 학습 내용을 전달받는 일방적인 형태였다. ...
"개천에서는 용 안 나온다"… 가난 대물림하는 반쪽짜리 공교육 돈많은 부모들 3~4세부터 거미줄 사교육 고교·대학·취업까지 계층간 갈등 고착화 중산층은 자식교육 위해 '에듀 푸어' 전락 교육불균형 없게 입시제도 근간 다시 짜야 #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김모(27)씨는 대학을 졸업한 후 1년6개월가량 백수로 지내고 있다. 서울 소재 대학에 진학할 수 ... 좌우하는 원인이 됐다. 개교 30년도 안 된 한 외고가 이미 현직 판검사 배출 1위 학교다. 올해 서울대 등 일부 주요 대학에서는 일반고 졸업생의 입학률이 최초로 50%를 밑돌았다. ◇학테크가 빚테크로…허리 휘는 가정=부모들의 '학(學)테크'가 자녀들의 미래까지 좌우하면서 급팽창한 곳이 사교육 시장이다. 문제는 사교육 시장의 확대가 교육부채 증가 등으로 이어지며 ...
첨부파일 검색 결과 (4건)
... 방식의 변화 (1) 디지털 무역과 서비스 무역의 관계 (2) 디지털화로 인한 서비스 공급 방식(mode)의 변화 (3) 서비스 디지털화와 서비스 무역의 확대 2. 디지털 서비스 무역 현황 (1) 글로벌 디지털 서비스 무역 현황 (2) 한국의 디지털 서비스 무역 현황 3. 소결 제3장 디지털 전환과 서비스 수출 실태 분석 1. 산업별 개관 (1) 에듀테크 (2) 디자인 (3) 디지털광고 (4) 제조엔지니어링 2. 수출 실태 분석 (1) 실태조사 개요 (2) 조사 대상 기업의 사업 현황 (3) 디지털 전환과 산업환경의 변화 (4) 수출 현황 및 경쟁력 진단 3. 소결 제4장 서비스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1. 해외진출 시 애로사항 및 정책 수요 2. 수출 확대를 위한 정책과제 (1)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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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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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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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