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8건)
... 1.2%, 서비스업 0.32%의 생산비용 상승을 초래할 것으로 추정되며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될 경우, 전 산업 3.02%, 제조업 5.19%, 서비스업 1.39%의 생산비용 상승이 예상 (시사점) 이번 전쟁에 관해서는 장기적인 추이를 관찰하며 장단기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필요 미국 대선 이후, 이스라엘이 이란을 공격하거나 이란 제재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장기적인 추이 관찰이 필요 해양플랜트, 유조선, 건설 등 일부 산업의 수요 증가가 기대되나 향후 추이에 따라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수 우리나라는 유가 상승에 취약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어 단기적으로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안정자금 등을 적절히 활용해 대응해야 하나 장기적으로는 유가 충격에 대한 취약성을 완화하는 산업구조 전환이 필요
세계 생산공장을 자처하며 해외 선진 업체들을 유입시켜 기술을 빠르게 흡수한 중국의 다방면에 걸친 기술 캐치업(Catch-up)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빨라 우리의 위기감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조선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기술혁신의 선행지표인 특허 출원을 기준으로 볼 때 2021년 중국의 조선 분야(B63) 특허 출원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
... 우리나라는 기술 관련 경쟁력에서만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4년간의 조선산업 가치사슬 경쟁력과 글로벌 조선산업 환경 변화 분석 결과,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전략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와 글로벌 경제·안보를 고려한 조선-해운-금융-국방을 아우른 대국관(Big Picture)을 담아내는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K-Maritime Strategy)의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우리나라의 핵심 강점인 조선을 기반으로 해운·선박금융·국방을 포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선업 초격차 기술의 개발·상용화와 생산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꾀해야 한다.
동향 검색 결과 (13건)
우한항은 중국 내수항 36개 중 주요 항구이며, 장강 황금수로(长江黄金水道) 중류에 위치, 장강 중상류 컨테이너 물동량 1위의 내수항 아울러 후베이 지역 ‘일대일로(一带一路)’ 주요 개발 지역이자 장강 경제 발전의 핵심 전략적 거점 한편 우한항은 내수항이면서 한국 및 일본과 직항 해상운송이 연결되고, 상하이항을 통해 전세계로 연결되는 국제항
... 2.8% 상승 국내 금융ㆍ외환: 올 1월 기업대출 증가 전환 및 가계대출 소폭 확대, 2월 초(2월 1일~13일) 금리 약보합 및 원/달러 하락 수출입: 올 1월 수출 18.0% 증가, 수입 7.8% 감소, 무역수지 3억 달러 흑자 제조업 총괄; 지난해 12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6.7% 및 전월비 0.6% 증가 자동차: 지난해 12월 내수는 재작년 말 내수 판매 호조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동월비 감소 조선: 고가의 해양플랜트가 인도되며 수출 6개월 연속 증가 서비스산업 생산: 지난해 12월 생산, 전년동월비 0.2% 증가 고용: 지난해 12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23만 9,000명(1.2%) 증가 서비스수지: 지난해 12월 서비스수지, 25억 3,500만 달러 적자
테이블 제목 시간 내용 13:30~14:50 (각40분) 발제 1 친환경·디지털로 재도약하는 조선해양 허윤 대우조선해양 수석부장 발제 2 해양에너지(해양 석유가스, 해상풍력) 시장 현황 및 전망 안병무 주한덴마크대사관 선임상무관 정리 및 휴식 (14:50~15:00) 15:00~16:20 (각40분) 발제 3 전통산업(조선해운)에서 플랫폼 기반 스타트업(오아시스) 사례 권준일 현대글로벌서비스 플랫폼 사업팀장(사내스타트업 오아시스) 토 론
소통 검색 결과 (868건)
... 미국의 조선 생산 능력은 급격히 감소한 반면 중국은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중국이 운용 중인 함정과 잠수함은 370척으로 이미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전문가들은 미국이 여전히 10척 이상의 항공모함을 운용하며 최강의 해군력 자랑하고 있지만 이대로면 오는 2027년 중국 해군이 화력 면에서 미 해군을 능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해양물류 역시 중국은 세계 항구 129곳을 거머쥐며 컨테이너 움직임의 90%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해양굴기는 미국의 국가안보 위기이자 패권상실의 위협인 겁니다. [스콧 스위프트/전 미국 태평양함대사령관 (현지시간 1일 / CSIS 세미나) : 미국 조선업은 국가안보 문제입니다. 해군이 필요한 함정 수의 문제가 아니라 경제 안보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
... 11대 대분류 산업 중 인공지능(AI) 산업을 제외한 10대 산업 정량지표 3대 부문 5개 지표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경남 11개 산업 중 가장 많은 8개 산업이 기준을 충족한다는 판단을 내놨습니다. 10대 산업은 차세대 반도체, 이차전지, 차세대 디스플레이, 미래 모빌리티, 첨단 바이오 헬스케어, 첨단로봇, 차세대 분산에너지, 우주·항공, 첨단방위, 첨단조선·해양입니다. 전략산업 11대 대분류에 포함된 AI는 지역별 시계열 통계 부족으로 정량분석에선 제외했습니다. 부산·전남은 각각 7개 산업이 전략산업 선정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원·충북·대전·대구는 각각 5개 충족으로 분석됐습니다. 세종·울산과 광주·전북·제주는 각각 3·4개 산업이었습니다. 전략산업 충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충남과 경북의 경우는 각각 2개 ...
... 중에서 가장 적었다. 지역별 평균은 4.6개였다. 이는 지역대표 전략산업 11대 대분류 산업 중 10대 산업을 대상으로 정량지표 3대 부문 5개 지표에 대해 분석한 결과다. 적용된 해당 10대 산업은 차세대 반도체, 이차전지, 차세대 디스플레이, 미래 모빌리티(전기차.수소차), 첨단 바이오 헬스케어, 첨단로봇, 차세대 분산에너지, 우주.항공, 첨단방위, 첨단조선.해양이다. 전략산업 11대 대분류에 인공지능(AI)은 포함돼 있지만 지역별 시계열 통계자료가 부족해 산업연구원 정량분석에선 제외됐다. 정량지표 3대 부문은 산업경쟁력 발전가능성 혁신역량 우수성, 5개 지표는 지역대표 전략산업의 특화도 지역대표 전략산업의 최근 3년간 사업체 수 성장률 지역대표 전략산업의 최근 3년간 종사자 수 성장률 지역대표 전략산업의 사업체 수 3년간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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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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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