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8건)
... 1.2%, 서비스업 0.32%의 생산비용 상승을 초래할 것으로 추정되며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될 경우, 전 산업 3.02%, 제조업 5.19%, 서비스업 1.39%의 생산비용 상승이 예상 (시사점) 이번 전쟁에 관해서는 장기적인 추이를 관찰하며 장단기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필요 미국 대선 이후, 이스라엘이 이란을 공격하거나 이란 제재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장기적인 추이 관찰이 필요 해양플랜트, 유조선, 건설 등 일부 산업의 수요 증가가 기대되나 향후 추이에 따라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수 우리나라는 유가 상승에 취약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어 단기적으로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안정자금 등을 적절히 활용해 대응해야 하나 장기적으로는 유가 충격에 대한 취약성을 완화하는 산업구조 전환이 필요
세계 생산공장을 자처하며 해외 선진 업체들을 유입시켜 기술을 빠르게 흡수한 중국의 다방면에 걸친 기술 캐치업(Catch-up)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빨라 우리의 위기감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조선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기술혁신의 선행지표인 특허 출원을 기준으로 볼 때 2021년 중국의 조선 분야(B63) 특허 출원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
... 우리나라는 기술 관련 경쟁력에서만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4년간의 조선산업 가치사슬 경쟁력과 글로벌 조선산업 환경 변화 분석 결과,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전략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와 글로벌 경제·안보를 고려한 조선-해운-금융-국방을 아우른 대국관(Big Picture)을 담아내는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K-Maritime Strategy)의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우리나라의 핵심 강점인 조선을 기반으로 해운·선박금융·국방을 포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선업 초격차 기술의 개발·상용화와 생산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꾀해야 한다.
동향 검색 결과 (13건)
우한항은 중국 내수항 36개 중 주요 항구이며, 장강 황금수로(长江黄金水道) 중류에 위치, 장강 중상류 컨테이너 물동량 1위의 내수항 아울러 후베이 지역 ‘일대일로(一带一路)’ 주요 개발 지역이자 장강 경제 발전의 핵심 전략적 거점 한편 우한항은 내수항이면서 한국 및 일본과 직항 해상운송이 연결되고, 상하이항을 통해 전세계로 연결되는 국제항
... 2.8% 상승 국내 금융ㆍ외환: 올 1월 기업대출 증가 전환 및 가계대출 소폭 확대, 2월 초(2월 1일~13일) 금리 약보합 및 원/달러 하락 수출입: 올 1월 수출 18.0% 증가, 수입 7.8% 감소, 무역수지 3억 달러 흑자 제조업 총괄; 지난해 12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6.7% 및 전월비 0.6% 증가 자동차: 지난해 12월 내수는 재작년 말 내수 판매 호조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동월비 감소 조선: 고가의 해양플랜트가 인도되며 수출 6개월 연속 증가 서비스산업 생산: 지난해 12월 생산, 전년동월비 0.2% 증가 고용: 지난해 12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23만 9,000명(1.2%) 증가 서비스수지: 지난해 12월 서비스수지, 25억 3,500만 달러 적자
테이블 제목 시간 내용 13:30~14:50 (각40분) 발제 1 친환경·디지털로 재도약하는 조선해양 허윤 대우조선해양 수석부장 발제 2 해양에너지(해양 석유가스, 해상풍력) 시장 현황 및 전망 안병무 주한덴마크대사관 선임상무관 정리 및 휴식 (14:50~15:00) 15:00~16:20 (각40분) 발제 3 전통산업(조선해운)에서 플랫폼 기반 스타트업(오아시스) 사례 권준일 현대글로벌서비스 플랫폼 사업팀장(사내스타트업 오아시스) 토 론
소통 검색 결과 (858건)
... 조선업에 협력을 요청하는 지금, 인력 기반 강화는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긴급한 과제다. 문제의 본질과 해결 방향을 차분히 짚어볼 필요가 있다. 국내 조선업 인력 부족의 근본 원인은 장기 불황과 열악한 근로환경에 있다. 2010년대 중반 수주 절벽에 따른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숙련 인력이 업계를 떠났고, 젊은 세대는 조선업을 기피하는 흐름이 고착화됐다. 국내 조선·해양 관련 학과는 절반 이상이 사라졌고, 현장에서는 고령화가 가속화됐다. 산업 불황, 열악한 처우, 인력양성 인프라 약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조선업 인력난을 심화시킨 것이다. 국내외 인력양성 사례를 비교하면 우리 산업의 취약점이 더욱 분명해진다. 일본은 조선업 불황 이후 숙련인력 양성에 실패해 생산능력 확대에 한계를 겪었고, 이를 외국인 기능인력 수입으로 보완하려 ...
... 대통령의 중국 견제와 그에 대한 중국의 맞대응으로 미중간 관세를 두고 '치킨게임' 양상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업계는 미국의 대중국 견제 반사수혜로 미국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한화오션과 HD현대가 치열한 수주 경쟁을 이어갈지 주목됩니다. 엄수빈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미국의 해양 지배 회복'이라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미국 조선업의 재건과 더불어 중국의 해양·물류·조선 산업의 불공정 행위에 조치를 취하겠다는 내용입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국 견제 조치 일환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초기부터 우리나라와의 조선 협력을 강조해 왔습니다. 지난 8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의 통화에서도 조선업 협력을 직접 언급했습니다. ...
... 공들이는 사업이자 미국 측에서 참여를 제안한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도 협상책으로 떠올랐습니다. [장상식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 사업 타당성 검토, 그다음에 상업적 가치, 손익 분석 이런 것까지 함께 먼저 이뤄져야 정부나 기업도 참여 여부를 결정할 수 있지 않을까…] 트럼프 대통령이 일찌감치 러브콜을 보낸 조선업도 협상 지렛대가 될 수 있습니다. 해양 패권을 중국에 내줄 처지에 놓인 미국은 함정 건조 등 조선업 재건에 힘쓰고 있습니다. [김지훈 /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어제) : 미국과 협력해 (역내 안보 도전에) 대항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놓고 원하는 대미 투자도 우리가 내밀 수 있는 카드입니다. 다만 우리 기업들이 이미 바이든 정부 때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만큼 추가 투자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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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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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