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9건)
토요타의 글로벌 생산과 판매 대수(臺數) 가운 데 ASEAN의 비중은 2012년 각각 16%와 14%를 기록한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 나 2021년의 경우 ASEAN은 여전히 토요타의 글 로벌 생산과 판매 대수의 각각 10%, 8%를 차지 하는 중요한 시장이다. 참고로 토요타 글로벌거 점의 국별·지역별 생산 대수(臺數)는 일본(34%), 북미(21%), 중국(19%), ASEAN(10%), 유럽(8%) 등의 순으로 많다. 글로벌 판매 대수의 상위 국가 및 지역은 북미(28%), 중국(20%), 일본(15%), 유 럽(11%), ASEAN(8%) 등의 순이다. ASEAN 국가 중 토요타의 생산거점은 태국과 인도네시아가, 판 매는 인도네시아와 태국이 중심이다.
글로벌 자동차산업계는 구미업체가 완전한 전기차로의 이행을 선언하고 있고, 구글, 애플, 홍하이 등 이업종 기업의 참여가 예상되는 등 산업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향후 도요타 웨이(way)에 대한 도요타의 제임스 카프너(Kaffner) CEO와의 인터뷰를 요약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확대·생산단가 인하 등 성능개선에 한계를 나타냄에 따라 전고체전지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고체전지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화재위험이 큰 액체전해질 대신 불가연성의 고체전해질을 사용하고, 전지냉각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재료비 등 전지제조 공정상의 높은 비용과 안전성 확보 문제가 전고체배터리 개발의 핵심 과제가 되고 있다. 전고체전지는 고급 전기차에서부터 보급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업체가 전고체전지 개발을 서두르는 것은 차세대 전기자동차의 사실상 표준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후지(富士)경제는 세계 전고체전지 시장규모가 2020년 34억엔에서 2035년 2조 1,000억엔으로 확대되며, 그 중 유화물 계통이 7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향 검색 결과 (5건)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바이오의약 CDMO, 일본기업들의 투자 확대로 상위기업 간 경쟁 가열 → 우리나라도 CDMO의 성장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강화 필요 ○ (초점 2) 중국 IT 대기업들의 반도체 개발 직접 참여 확대 추세 → 우리 산업은 미·중 대립 상황에서 경쟁력 강화 기회의 장으로 삼아야 ■ 신산업의 ... 상대적으로 저성장세가 예상되는 산업군은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반도체(전체) ■ 최근 글로벌 기업의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그동안 EV에 신중하게 접근하던 도요타도 EV 강화전략을 발표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의 EV시장 경쟁은 2030년까지 격화될 전망 ○ (반도체) 테슬라가 탄화규소(SiC) 반도체를 EV에 채택한 이후, 완성차 업체들도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세계의 차량반도체 부족 쇼크, 특히 자동차산업에서 ‘supply-chain 리스크’에 대한 재인식 확산과 도요타 대응력의 시사점 ○ (초점 2) 일본의 적극적인 수소전략, 대외적으로는 호주와의 강력한 제휴를 통해 시장선점 추구 □ 글로벌 신산업의 2021년 중심이슈 ○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여 ... 전망되는 점 ○ (전기차) 애플카 추진이후, 글로벌 IT기업들의 전기자동차 시장 진출이 다시 주목→ 진출 실현시 기존 글로벌 자동차메이커들의 위상 위협 ○ (지능형반도체) 일본 반도체산업은 글로벌 포지션이 크게 위축되었지만, 일부 시스템반도체의 지속 투자를 통해 틈새시장 경쟁력유지에 역점 ○ (신소재)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일본에서는 항바이러스 소재 ...
... 주요국 코로나19 이후 수요진작의 일환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강화하면서 2021년 전기차 시장에 긍정적 작용 전망 ○ (지능형 로봇) 한국 제조용 로봇산업의 종합 경쟁력은 일본, 독일 등 선도국 대비 91~93% 수준으로 평가 ○ (드론) 일본은 드론의 안전과 보안 관점에서 드론 조정 면허제도 도입을 결정한데 이어 기체인증제도도 금명간 마련할 계획 ○ ... 경량소재, 이차전지용 소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 확대될 전망 ○ (인공지능) 농약살포, 코로나백신 모니터링, 식품수요 등 AI적용 모색은 일상생활 속으로까지 확산 추세 ○ (이차전지) 도요타는 2021년에 전고체전지(10분만에 완충, 50km 주행 가능)를 탑재한 차량 공개하고 2020년대 초반에 판매를 목표 ○ (수소) 지멘스 등 유럽 주요 기업들은 협력체계를 갖추어 ...
소통 검색 결과 (567건)
[앵커] 가장 관심이 컸던 자동차 관세는 상호관세와 똑같이 15%로 결정됐습니다. 일본과 유럽 같은 경쟁 상대와 같은 수준이지만, 한미 FTA로 우리가 원래 유리했었단 점을 생각하면, 좀 불리해진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박경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협상단이 가장 공들인 품목은 지난 4월, 25%의 관세가 매겨진 자동차입니다. 지난해 수출액만 347억 달러, ... 5만 달러 차를 팔 때 한국이 가졌던 1,250달러 가격 우위는 이제 사라진 건데, 부담은 기업들 몫이 됐습니다. 한.일 시장 반응도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관세 협상 타결 당일, 도요타 주가는 14%가 올랐지만 현대차는 4% 넘게 내렸습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오른 비용을 이제 다른 경쟁업체들보다 좀 더 낮추기 위해서는 그런 스마트 제조 같은 부분에 ...
박재현 기자 들으신 것처럼 상호관세 15%가 새로운 기준이 되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우리와의 경쟁이 치열한 일본과 유럽연합이 이미 15%에 합의했기 때문에 우리는 그보다 낮거나 최소한 비슷한 수준의 협상 결과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상대적으로 더 높을 경우에 우리 제조업 전반에는 막대한 타격과 큰 후폭풍이 우려됩니다. 박재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한국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되는 현대차 팰리세이드에, 현재의 25% 관세가 유지되면 미국에서 생산되는 도요타의 하이랜더보다 비싸집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현지 생산 비율은 혼다와 도요타 등 일본 업체보다 낮기 때문에, 관세율 자체가 높아질수록 국내 업체들은 더 큰 타격을 받습니다. 일본과 독일산 자동차 관세가 15%로 정해진 상황에서 우리가 더 높은 ...
... 무역협상 타결] ◆ 협상 부담 커진 韓 반도체·기계·조선 등 전품목 경쟁 日보다 관세 1%P만 높아도 치명적 공급망 사슬서 韓 입지 축소 우려 車 품목관세 최소 12.5%는 돼야 미국과 일본의 관세 협상 타결이 발표된 23일(현지 시간) 일본 1위 자동차 기업인 도요타의 주가는 14.34% 급등했다. 그동안 일본 기업을 짓누르던 불확실성이 해소됐을 뿐더러 “이 정도 관세면 해볼 만하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문제는 일본이 '최혜국 대우'를 약속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이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이날 “반도체·의약품 등에 적용되는 품목관세에 대해 일본이 다른 나라보다 나쁜 대우를 받지 않는다는 확약을 얻었다”고 밝혔다. 직접 자동차를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자동차 역시 최혜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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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바이오의약 CDMO, 일본기업들의 투자 확대로 상위기업 간 경쟁 가열 → 우리나라도 CDMO의 성장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강화 필요 ○ (초점 2) 중국 IT 대기업들의 반도체 개발 직접 참여 확대 추세 → 우리 산업은 미·중 대립 상황에서 경쟁력 강화 기회의 장으로 삼아야 ■ 신산업의 ... 상대적으로 저성장세가 예상되는 산업군은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반도체(전체) ■ 최근 글로벌 기업의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그동안 EV에 신중하게 접근하던 도요타도 EV 강화전략을 발표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의 EV시장 경쟁은 2030년까지 격화될 전망 ○ (반도체) 테슬라가 탄화규소(SiC) 반도체를 EV에 채택한 이후, 완성차 업체들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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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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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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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