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45건)
온라인 유통의 급속한 성장으로 유통시장은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이커머스 시장의 확대와 함께 쿠팡, G마켓·옥션, 11번가 등 기존의 이커머스 기반 플랫폼뿐 아니라 네이버,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카카오처럼 포털이나 소셜미디어같은 기타 서비스 기반 플랫폼 또한 이커머스에 진입하면서 이커머스 유통경로도 다양화되는 추세이다. 이는 소비자뿐 아니라 생산자 측면에서도 제3의 판매자로써 입점할 수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다양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창업 사업체에게 이커머스 참여는 저비용으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써 중요하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의 재판매(직매입)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동일한 플랫폼 ...
본 연구는 2015년에 시행된 화평법 및 화관법이 국내 산업 및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 시사점을 도출 규제 도입 시 제기되었던 산업계 부담 가중과 실제 데이터 기반의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합리적인 정책 결정을 위한 객관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데 중점 실증 분석을 위해 규제 시행 전후 처리 집단과 통제 집단 간의 변화 차이를 비교하여 규제의 순수한 인과적 효과를 추정하는 이중차분법(DID) 모형을 활용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해 화학물질규제에 민감한 산업군(처리 집단)과 그렇지 않은 산업군(통제 집단)을 구분하여 분석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해 상기 산업군이 밀집된 지역(처리 집단)과 그 외 지역(통제 집단)을 비교하여 규제의 공간적 파급효과를 분석...
2024년 사업자 폐업이 처음으로 100만 건을 초과하며, 생활밀착형 업종을 중심으로 자영업의 어려움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다만 최근 폐업 통계를 산업별로 세분화하여 살펴보면 몇 가지 짚고 넘어갈 사실들이 발견된다. 먼저 최근 사업자 폐업 증가 중 통신판매업과 같은 무점포소매업의 폐업 증가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무점포소매를 제외한 오프라인 유통, 음식점 등 나머지 주요 영세 서비스 업종의 폐업은 2023년에 급증했다가 2024년에 소폭 감소하며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진정세를 나타냈다. 분석의 시계를 지난 10년으로 확장하여 업종별 창·폐업 추이를 살펴보면 특히 음식점업과 오프라인 유통업에서 2015년부터 창·폐업 모두 추세적 감소를 보이며 산업의 전반적 역동성이 저하되고 있음을 ...
동향 검색 결과 (78건)
... 서비스업의 생산 확대에도 불구 건설업 부진 등으로 감소 전환 소비・고용 8월 소매판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판매 감소로 하락 전환 8월 전 산업 취업자 수, 고령층 및 서비스업의 증가세 지속으로 전년동월비 0.6% 증가 투자 8월 설비투자, 운송장비 부진으로 감소세 지속, 기계수주도 감소세 지속 8월 건설투자, 건축과 토목의 동반 부진으로 감소세 지속, 건설수주는 증가세 지속 산업생산 8월 제조업 생산, ICT, 기계 등 주요 부문의 견조한 증가에 힘입어 증가세 유지 8월 서비스업 생산, 유통・생산자서비스 등 증가로 전년동월비 1.0% 증가 물가 9월 소비자물가, 생활물가 상승과 석유류 반등 영향으로 증가폭 확대 8월 생산자물가, 농림수산품 가격 및 서비스업 물가 인상 유지로 상승폭 확대
... 한·중 제3국 시장 협력 전망’을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베이징에서 개최 제1세션은 글로벌 경제가 그린 저탄소 산업으로 전환하고 첨단산업의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는 상황에서 제3국 시장에서의 한·중 간 대응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고 한·중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모색 제2세션은 글로벌 통상환경이 전환하는 가운데 RCEP 제도적 활용을 통한 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한·중 간의 무역 네트워크 구조를 분석하여 제3국 시장에 대한 효과를 분석 제3세션은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와 한·중 무역구조 내에서 부가가치 기준으로 수출을 분해하여 분석하고 한국 기업의 해외 및 대중국 유통시장 진출 현황을 분석하여 한·중 간 협력 방안을 모색
2024년 12월에 열린 중앙경제공작회의를 통해 중국 지도부가 2025년도 중국 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전방위적인 내수 확대를 강조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소비는 여전히 중국 경제 성장의 주된 원동력으로서 2024년에 중국 경제 성장에 44.5%1) 기여하였고 중국 경제 성장을 2.2%포인트2) 견인 차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는 소비자 수요 부양을 위해 소비 진작 특별 행동을 실시하고 중산층과 저소득층의 소득을 높이고 구매력과 소비 의지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 이는 대외적으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의 대중국 봉쇄 움직임에 대응하고 대내적으로는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내부에서 성장 동력을 확보하려는 의도로 풀이
소통 검색 결과 (1043건)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창업 사업체의 이커머스 유통경로에 따른 성과 비교 본문요약 온라인 유통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식품 창업사업체의 이커머스 참여(통신판매사업자 등록) 비중 지속 증가(2017년 15% → 2022년 29%) 품제조 창업사업체 중 이커머스 참여 사업체는 비참여 사업체보다 높은 생존율 기록 이커머스 유통경로별로 ▲자사몰, ▲G마켓·옥션, 11번가 선택 사업체가 이커머스 비참여 사업체보다 높은 매출 기록 창업사업체는 플랫폼 특성과 자사 역량을 고려한 유통 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정책적으로는 혼합모델 플랫폼 내 공정경쟁 확보 중요 내용 문의 유슬기 ...
... 다행히 이메일 서비스는 사라지지 않았으나 대부분 대기업 플랫폼에 흡수됐다. AI는 닷컴 기업들이 제공하고자 했던 혁신적인 서비스와는 다르다. AI는 독립된 기술이 아니라 타 산업과 융합했을 때 그 진가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과거의 인터넷과 유사한 점이 많이 있다. 인터넷을 키워드로 세상에서 주목받았던 닷컴 기업들은 상당수 사라졌지만 지금도 인터넷은 금융, 유통, 교통 등 전 산업의 기반 기술이 돼 여전히 사회와 경제발전을 뒷받침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AI는 특정 산업에 적용되는 기술이 아니라 모든 산업과 융합돼 이제 필수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결국 AI 거품론은 단기 수익의 잣대로 근시안적인 판단을 했기 때문에 불거진 논쟁일 뿐이다. AI는 이미 모든 산업과 융합돼 인류의 산업 대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지금 우리에게 ...
... 시대가 되고, 세월이 되고, 여정이 됐다. 단순 숫자로는 환산할 수 없는 지난한 인내들을 통해 비로소 오늘날 대한민국의 '산업'이 일궈졌다. 이러한 경제 지도는 특히 경기·인천 지역을 중심으로 그려졌다. 인구가 많고 교통이 편하며 수도와 인접한 특성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덕분이었다. 지역 경제의 개척자들은 장터에서 시장으로, 클러스터로, 세계로 뻗어나가며 각각의 공급망·유통망·수요망을 갖춰갔다. 제조업, 건설업, 식품업 등 분야를 막론하고 여러 가지의 지역 산업들이 변동과 풍랑 속에서 방향을 잃지 않고 한국 경제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그 결과 경기·인천은 인구 수나 산업 여건 등에서 우리나라 1위를 거머쥐는 우수한 지역이 됐다. 지난 2023년 기준 경기·인천의 지역내총생산(GRDP)은 총 710조4천190억 원으로, 같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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〇 유통산업 대지털 전환에 대응해 유통산업 경쟁력을 향상하고 대 · 중소 유통 동반혁신 기반 마련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안 〇 대규모 점포 온라인 배송의 효과 분석을 통해 유통산업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효과를 전망하고 정책담당자의 정책 결정의 기초자료를 제공
ㅁ연구 내용 ○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행태의 변화는 소매업태별 성장 및 쇠퇴를 촉진함으로써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구조에 상당히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유통산업의 측면에서 인구구조 변화의 영향을 분석한 연구는 매우 미흡 ○ 유통산업의 측면에서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및 이로 인한 소비행태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변화가 우리나라 유통산업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유통산업 성장의 관점에서 향후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3. 기존 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Ⅱ. 인구구조 변화와 그 요인 및 특징 1. 1인가구의 증가 및 특징 2. 노령인구의 증가 ...
ㅁ 연구내용 ○ 해외직접구매가 국내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해외직접구매의 증가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분석적 토대를 제시 - 소비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주요 품목별로 소비자의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수요분석, 해외직접구매가 유통업태별로 미치는 영향, 국내 제품 구매 대체효과 및 결정요인 등을 분석하여 유통업 및 제조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파악 - 기업 실태조사 및 관련 문헌조사 등을 기초로 물류업과 금융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성장의 기회 분석 ○ 아울러 국내기업의 해외직접판매를 촉진 및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해외직접판매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도출 ㅁ 연구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해외직접구매의 증가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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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서비스, 개인서비스, 서비스혁신
유통서비스, 개인서비스
첨부파일 검색 결과 (341건)
... 서비스업의 생산 확대에도 불구 건설업 부진 등으로 감소 전환 소비・고용 8월 소매판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판매 감소로 하락 전환 8월 전 산업 취업자 수, 고령층 및 서비스업의 증가세 지속으로 전년동월비 0.6% 증가 투자 8월 설비투자, 운송장비 부진으로 감소세 지속, 기계수주도 감소세 지속 8월 건설투자, 건축과 토목의 동반 부진으로 감소세 지속, 건설수주는 증가세 지속 산업생산 8월 제조업 생산, ICT, 기계 등 주요 부문의 견조한 증가에 힘입어 증가세 유지 8월 서비스업 생산, 유통・생산자서비스 등 증가로 전년동월비 1.0% 증가 물가 9월 소비자물가, 생활물가 상승과 석유류 반등 영향으로 증가폭 확대 8월 생산자물가, 농림수산품 가격 및 서비스업 물가 인상 유지로 상승폭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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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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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