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8건)
... 과학기술 강군 육성’ 정책을 통해 국방 전 분야에 AI 확대 추진, 우수한 상용제품의 신속한 군 도입, 운용을 위한 민ㆍ군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연구개발, 시험평가 등의 절차를 개선하여 유무인 복합체계 신속획득을 위한 ‘한국형 획득 프로세스’ 등을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하였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령 측면에서 기존의 전통적 무기획득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장기간 소요(11~27년), 고비용, 복잡한 절차 등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행 법 체제하에서 무기획득사업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임. 제도 및 절차 측면에서도 미국의 ‘맞춤형 무기획득 프레임워크(AAF)’에 포함된 다양한 무기획득 프로세스(MTA, IT Acquisition) 없이 2020년부터 소규모 시범사업 수준의 ...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세계경제에는 이전의 ‘올드 노멀’을 대체하는 이른바 ‘뉴노멀’이 대두되고 있는데 문제는 이러한 ‘뉴노멀’의 표준 간에 상충적인 요소가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즉 녹색성장의 요구가 커지고 정부의 역할이 증대되고 경제회복의 지연에 따른 관련 세수 확보가 기대만큼 늘어나지 않고 있는 데 반해 녹색산업 육성 등에 소요되는 재정수요는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재정여건은 경제회복이 부진한 데 따른 세수 부족에 비해 각종 복지수요 대응 등 재정수요 증가로 인해 제약이 이전보다 더욱 심한 상황이다. 따라서 이러한 ‘뉴노멀’시대의 정부재정 제약 환경 하에서 아직 글로벌 경쟁력이 취약한 ...
... 다양한 속성과 R&D, 법·제도, 인프라, 공공수요 등 정책적 도구 의 효과를 고려한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시스템다이내믹스 방법론을 활용하여 정책 시나리오에 따른 국내 기업의 성과를 추정하 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시나리오에 따라 산업에 대한 파급력이 상이 하게 나타났으며 ... 무인이동체산업 성장을 위해서는 우선, 무인이동체 상용화를 위한 법·제도 정비와 시험 운행의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두 번째로 국내 무인이동체 기술 력 제고를 위해 기술발전 수준을 고려한 R&D 정책이 요구된다. 세 번째로 무인이동체 기술 기반 제조 업과 서비스업 분야가 통합된 시스템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소통 검색 결과 (7건)
순수 전기차 전환 주춤, PEV 확장 속도전 자율주행·커넥티드 경쟁력 선점 각축전 왼쪽부터 ▲보스턴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 ▲2족 직립 보행 로봇 '아틀라스'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넥쏘. [사진 현대자동차] [조철 한국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 미래 자동차로의 대전환이 이루어지면서 세계 자동차산업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먼저 동력원의 변화이다. 전통적으로 ... 지속 노력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의 커넥티드는 자율주행에서도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일 뿐 아니라 ▲내비게이션 ▲원격 차량제어 및 관리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 등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등 자동차의 다양한 기능과 연계돼있다. 이에 따라 커넥티드를 통해 자동차는 무한한 진화가 가능하다. 결국 미래는 자동차에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기반이 되는 커넥티드를 통해 자동차업체들은 ...
... 있다. 전세계 휴머노이드 로봇은 대학, 연구소 및 스타트업은 물론 테슬라, 애플 및 소프트뱅크와 같은 거대 IT 기업들을 통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토요타 및 GM 등 메이저 자동차 기업들도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기업들의 성과를 소개한다. ... 것으로 추정된다. 분야별로는 센서 및 칩에 1만달러, 관성 측정 장치 및 토크 센서에 5천달러, 서보모터 및 모터 드라이브에 1만달러, 정밀 감속기에 8천달러, 배터리 및 배터리 제어 시스템에 2천달러, 그리고 몸체를 포함한 기타 부품에 5천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Macquarie Research] 그럼에도 불구하고 휴머노이드 로봇의 장애가 모두 극복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8건)
... 글로벌 IT 기업의 방위산업 진출 현황 분석 (1) 글로벌 100대 방산기업의 변화 추이 (2) 미 국방 IT 서비스 예산의 변화 추이 (3) 미 국방혁신센터(DIU) 성과보고서 분석 2. 주요 사례 분석 (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2) 구글(Google) (3) 스페이스 X (4) 플래닛 랩스(Planet Labs) (5)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제4장 국내 민간 IT 기업의 방위산업 진출 현황과 최근 이슈 분석 1. 국내 민간 IT 기업의 방위산업 진출 현황 (1) 민간 IT 기업의 정의 (2) 방위산업 주요 현황 (3) 민간 IT 기업의 방위산업 진출 관련 정책 현황 2. 민간 IT 기업의 방위산업 참여 및 경쟁력 실태조사 주요 결과 (1) 분석 개요 (2) ...
... 신재생에너지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신재생에너지산업의 국내외 현황 (1) 세계 신재생에너지산업 추이 (2)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시장 현황 2. 국내외 문제점 및 이슈 (1) 최근 글로벌 추세와 우리의 대응 (2) 글로벌 뉴노멀과 국내적 수용 (3) 국내 문제점 및 이슈 3. SD, GIS 및 실태조사를 위한 스토리 라인 제3장 신재생에너지산업 시스템다이내믹스 모형 구축 및 분석 1. 신재생에너지산업에 대한 시스템다이내믹스 모형 개발 사례 연구 (1) 신재생에너지산업에 대한 시스템다이내믹스 적용 동향 (2) 국내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정책 비교 연구 사례 2. 신재생에너지산업 분석을 위한 시스템다이내믹스 모형구축 (1) 시스템다이내믹스 모형 구축 방향 (2) 인과지도 설정 (3) 입력 데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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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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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