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2건)
...산·철(LFP)로 대표되는 가격 경쟁력이 중국의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배터리 전기차는 속도가 다소 조정되겠지만 지속 성장할 전망이어서 우리 자동차 시장도 세계 시장과 보조를 맞추는 정도의 판매가 이루어지도록 정부와 기업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세계적으로 판매가 빠르게 늘고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에 대한 대책도 요구된다. 세계 시장뿐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중국 전기차 및 배터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가격 경쟁력에 대응하는 생산 방식의 혁신, 공급망 효율화 등이 필요하며, 자율주행, 스마트화, 디자인 등에서 차별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다. 배터리업계는 기존 예상보다 시장 성장세가 낮아짐에 따라 낙관적 전망에 의한 생산 능력 투자 및 계획에 대한 조정 및 대응도 필요하다
지난 4월 25일에서 5월 4일간 열린 제18회 베이징 국제 모터쇼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으로 인해 많은 관심을 끌었다. 그래서 글로벌 업체보다 중국 기업들이 얼마나 발전하고 있는지에 더 많은 관심이 있었다. 이에 따라 글로벌업체의 참여는 미미한 반면 다양한 중국 기업들이 참여하여 중국이 끌어가고 있는 전동화, 자율화, 스마트화 등의 방향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중국 기업들의 부상을 확실하게 각인시켜 주었다. 참여한 중국 업체들은 기존 자동차 업체들을 비롯하여 기존 자동차 업체들 산하 전기차 브랜드, IT 기업들의 전기차 브랜드, 독자적인 창업 전기차 브랜드 등이었다. 중국 시장이 매우 크기는 하지만, 많은 브랜드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구조여서 생존을 위해서는 비용, 품질, 성능, 디자인 등에서 경쟁력을 ...
한국은 코로나19를 통해 세계 공급망의 단절을 경험하게 되었다. 공급망의 단절은 제조업 분야에서 한국과 중국 간 산업가치사슬의 높은 의존성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중국도 코로나19, 미국과의 정치 및 경제 갈등 등으로 제조업 분야의 공급망 재편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중국의 관련 정책은 미국의 대외공급망 압박으로 국내 공급망 구축과 일대일로 연선 국가를 활용한 새로운 공급망 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한국은 제조업 분야에서 중국과의 공급 의존도를 극복하고, 원활한 공급망 확보와 국내 제조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중국 제조업 분야 산업가치사슬별 정책과 지원제도 등에 관한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조업 분야 가치사슬별 중국 정부의 주요 정책...
동향 검색 결과 (19건)
... 제조강국, 교통강국, 항공강국 건설의 적극적인 추진은 중국의 항공 제조업에 녹색 항공의 새로운 경쟁구도를 개척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제공 - 중국의 항공 운송, 물류 및 유통, 도시 항공 운송, 항공 긴급 구조 및 기타 분야에서 거대한 잠재시장이 존재 - 중국의 전기자동차, 철도교통 등 신에너지 장비 분야에서 기술우위를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녹색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 -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으로 신에너지, 신소재, 차세대 정보기술 및 항공 과학기술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배터리, 모터, 센서, 비행 제어 시스템 및 기타 관련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과 공유형 항공 이동수단 및 스마트 시티와 같은 새로운 모델의 지속적인 발전은 항공 제조업의 녹색스마트화 전환에 중대한 기회를 마련
○ 메타버스는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의 융합 작용을 위한 몰입형 상호연결공간으로 차세대 정보기술 통합혁신과 응용의 미래산업이며 디지털경제와 실물경제의 고급 융합 형태 - 가상과 현실의 상호촉진을 통해 차세대 인터넷 발전을 선도하고 제조업의 고도화, 스마트화, 녹색화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고 현대화 산업 시스템 건설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 ○ 중국 정부는 글로벌 메타버스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산업의 건강하고 안전한 고품질의 발전을 유도하고 제조강국, 네트워크강국, 문화강국의 건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메타버스산업 발전계획을 발표 ○ 내수 확대 전략과 공급측 구조 개혁의 유기적 결합을 추진하며 산업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제조업에 대한 기여를 주요 목표로 차세대 정보 기술 융합 혁신을 주도 ...
총체적 요구 ○새로운 발전 패턴 구축을 가속화하고 발전과 안전을 총괄하여 제조강국 및 품질강국 건설 요구사항을 구현하고 신형 산업화를 전면적으로 추진 - 산업 공급망의 유연성과 안전 수준을 향상시키고 신뢰성 기술 연구를 강화하고 표준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포괄적인 품질관리를 강화 - 디지털화 스마트화 기능을 촉진하고 테스트 및 검증 능력을 향상시키며 인재 양성을 가속화하고 제조업 제품의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기업의 핵심 경쟁력과 브랜드 영향력을 제고 - 산업체계 현대화를 구축 및 고품질 발전 실현을 위한 품질 기반을 마련 ○정부 지도, 기업 주체 - 효과적인 시장과 정부가 각자의 기능을 발휘하여 역할을 수행하고 정부는 산업 규제 개선 및 시장 감독 역할을 수행 - 기업 전체 직원 전반 ...
소통 검색 결과 (81건)
... 석유나 석탄, 철광석과 같은 이렇다 할 천연 광물자원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말 자원빈국일까? 우리는 종종 스스로 지닌 엄청난 자원에 대해 망각하곤 한다. 경제학의 기본적인 이론으로 총생산은 자본과 노동이라는 생산요소에 의해 결정되고, 기술 수준이나 도시화 정도 등이 추가되기도 한다. 자본과 노동이라는 게 수치상 같다고 해서 질적 수준도 같은 게 아니다. 자동화 및 스마트화 정도에 따라 동일한 자본투입이 다른 결과값을 내고, 동일한 수의 노동자가 동일한 노동시간을 투입하더라도 노동자의 능력에 따라 다른 결과물을 내놓기 때문이다. 지난여름 파리올림픽에서 한국은 적은 참가 인원으로 최대 성과를 거뒀다. 선수층이 얇은 데도 두드러진 성과를 도출한 것은 그 적은 수의 국가대표 선수 개개인이 세계적인 기량을 지니고 있기에 가능하다. 우리나라는 ...
... 기업들이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을 확보하려면 로컬 서비스 공급자와의 연계를 통한 플랫폼 확대가 필요한 것입니다. 심 연구원은 “플랫폼은 오래전부터 한국의 한계로 지적돼 왔다”며 “다만 가전산업에서는 플랫폼의 대상이 되는 가전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은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까지는 국내 프리미엄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한 개별 가전의 스마트화, 이들 제품을 연계하는 스마트폰 기반의 플랫폼 앱 활용이 주요한 상황입니다. 심 연구원은 “스마트홈 환경 확산에 대응한 가전 산업의 서비스 역량은 핵심적인 경쟁력이 될 수 있다”며 “가구, 인테리어, 건축, 통신,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로컬 기업들과 협력해 국가별 지역별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기존에 장악하고 있는 가전 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을 ...
... 열린 '산업정책의 부활과 한국경제의 대응' 세미나에서 “그동안 터부시되던 산업정책이 중국의 부상과 미중갈등, 탄소중립 확보 등 명분으로 재부상하는 모습”이라며 “금융정책에서 밸류업이 중요하다면 산업정책에서는 밸류인, 즉 공급망 내재화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인공지능(AI) 얼라이언스와 같은 대?중견기업 중심 정책과 함께 풀뿌리 산업 자동화·스마트화, 리쇼어링 정책 강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민철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이날 “첨단전략산업은 빠른 기술 혁신과 신속·과감한 투자, 양질의 인재 확보가 중요한데 대규모 장치산업인 첨단산업은 투자 기간과 수익 확보까지 시차가 길어 세제 지원의 효과는 제한적”이라며 “적기 투자를 위한 재정 지원이 긴요하다”고 말했다. 이경원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전세계적으로 산업정책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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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성능 의료기기산업 4. 소결 제3장 연구개발 단계 1. 제조업 연구개발의 현황과 목표 (1) 스마트 제조와 제조업 산업가치사슬 형성 단계에서의 제품개발 (2) 중국 제조산업의 연구개발 현황 (3) 연구개발 단계의 주요 목표 (4) 중점 제조 과학기술ㆍ디자인ㆍ설계 분야 연구개발 전략 업무 2. 연구개발 단계의 전략과 정책 (1) 제조 기초 기술 및 스마트화 전환 연구개발 (2) 제조장비 및 산업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3) 제조 표준 연구개발 (4) 제조 연구개발을 위한 지원 정책 3. 주요 제조산업의 연구개발 정책 (1) 조선 (2) 석유화학 (3) 전자ㆍ통신기기 4. 소결 제4장 원자재 확보 및 공급, 구매 단계 1. 원자재 국산화 및 공급망 안정의 현황과 목표 (1) 중국 국내 원자재산업의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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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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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