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1건)
지구 온난화는 배출된 온실가스의 증가로 인해 지구 대기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온난화로 인하여 기후변화, 생태계 변화, 해수면 상승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전 지구적 노력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의 온실가스 배출 구조에서 수송분야는 국내 석유 제품 소비의 32%를 차지하는 주요 배출원으로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별도의 전략이 수립되었다. 수송분야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친환경차 도입은 가장 중요한 추진 방향이며 이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수립 및 이행되고 있다. 수송분야의 탄소중립은 최종적으로 내연기관차의 퇴출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에서 2030년 신차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83%로 설정하여, 내연기관차 판매 비중은 지속적으로 ...
사용 과정에서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는 이차전지의 환경적 이익과는 별개로 이차전지 제조의 전체 공급망 에서 일어나는 환경·사회 위험의 파악과 대응도 중요하다. 광물 채굴, 제련·정련, 소재·부품 제조, 셀 제조로 구 분할 수 있는 이차전지의 공급망 단계 중 환경오염과 인권문제 등 환경·사회 위험이 심각하게 대두되는 과정은 광물 채굴과 제련·정련 단계를 포함하는 업스트림 단계이다. OECD의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과 실사 지침 등을 통해 이차전지의 주요 원료인 광물의 종류별 환경·사회 위험 모니터링과 데이터 수집이 권고되고 있다. 미국과 EU는 이차전지 공급망의 내재화와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정책과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있으며, ...
[제1부] 환경문제에 대한 중국 내 주요 제조업종의 지역별 대응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대기오염과 관련한 중국의 환경설비 현황을 살펴보고 한중 양국간 환경설비 협력 관련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우리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중국 주요 지역의 대기오염 현황과 방지 대책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중국 주요 지역의 대기오염 방지 설비 시장과 협력 현황을 검토한다. 중국의 환경설비산업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중국의 수도권(베이징, 톈진, 허베이성, 이하 '징진지'), 산둥성, 산시성, 장쑤성의 환경규제 및 환경설비산업, 주요 로컬 제조업체들에 대하여 소개할 것이다. 그리고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설비기술 협력과 관련하여 중국의 국제협력 현황과 아울러 한국 기업들의 향후 중국 환경설비 시장에서의 성과 창출 방안도 ...
동향 검색 결과 (12건)
... 유지했으나 플라스틱제품(-10.5%)은 감소세 확대 - 철강업종은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인한 생산차질로 모든 품목이 감소세로 전환하여 생산량이 조강 -9.8%, 선철 -4.6%, 강재 -2.6%로 전월 대비 감소 - 비철금속은 전년동기 대비 생산량이 7.3% 증가로 증가세 유지 - 기계업종은 발전설비(42.2%)가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세를 유지했고 대기오염방지설비(27.8%)도 증가세가 확대되었으나 소형 트랙터 (-17.6%)와 금속절삭기계(-11.7%)는 감소세가 확대 - 자동차는 방역해제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생산차질이 발생하여 전년동기 대비 생산량이-16.7%로 감소세 확대 - 조선업은 조업 정상화 조치에도 코로나19 재감염 확산 등으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생산량이 -7.8%로 감소세 유지 - 전자업종에서 ...
... 민영기업은 0.5%, 주식제기업은 3.5% 수준 ○12월의 업종별 생산량을 보면 방역해제에 따른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일부 업종의 생산활동 차질로 증가세가 축소되었고 자동차 등은 감소세 확대 - 섬유업종은 화학섬유(-11.6%)와 방직(-10.3%) 모두 감소세가 확대되었고, 화학업종은 에틸렌(4.6%)과 플라스틱원료(1.2%)가 증가세를 유지했으나 플라스틱제품(-10.5%)은 감소세 확대 - 철강업종은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인한 생산차질로 모든 품목이 감소세로 전환하여 생산량이 조강 -9.8%, 선철 -4.6%, 강재 -2.6%로 전월 대비 감소 - 비철금속은 전년동기 대비 생산량이 7.3% 증가로 증가세 유지 - 기계업종은 발전설비(42.2%)가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세를 유지했고 대기오염방지설비
... □ 2022년 4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 –2.9%로 감소세 전환 ㅇ 4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 –2.9%로 감소세 기록 ㅇ 4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을 소유제별로 보면, 전월 대비 국유기업과 민영기업은 소폭 감소했으나 주식제기업은 증가 ㅇ 4월의 업종별생산량을 보면 봉쇄조치 영향으로 주요 업종의 생산량이 감소한 가운데 비철금속, 대기오염방지설비, 컬러 TV만 전년 대비 증가 ㅇ 주요 도시의 봉쇄조치 영향이 본격 반영되어 여객운수와 음식숙박업이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세를 보인 반면, 통신은 증가세 지속 □ 2022년 5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관방치 및 민간치 소폭 상승 ㅇ 2022년 5월 중국 국가통계국의 제조업 PMI는 전월 대비 2.2포인트 상승한 49.6으로 경기 둔화는 유지되나 소폭 상승 ...
소통 검색 결과 (89건)
[기사요약] 각국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 시 2035년까지 세수 순손실 1100억달러 예상 미국과 이스라엘 등,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대상 세금 도입 중 전기차 보조금과 함께 연간 전기차 등록비 및 충전 설비 대상 세금 부과 세수 손실은 연료수입 감소로 균형 가능, 대기오염 감소에 따른 건강 편익도.. 전기차 전환에 따라 세수 안정화 위한 장기적 조치 필요 테슬라는 전세계에 걸쳐 약 5만개의 충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수퍼 차저 운영 부서를 폐쇄하면서 두 명의 고위 임원과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했다. [출처=Financial Time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4월 초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향후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2륜 및 3륜차 포함)이 약 5억대로 ...
... 재액화 설비를 탑재해 자연 기화되는 LNG를 재액화 시켜 LNG 손실을 줄이는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액화천연가스를 뜻하는 LNG는 영하 163℃ 이하에서 액체 상태를 유지합니다. 때문에 LNG 화물창은 단열장치로 열 유입을 막지만, 완벽히 막을 수 없어 하루에 전체 LNG화물의 0.15%가 기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화되는 LNG는 화물창 내부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대기로 배출되거나 일정 속도 이상으로 운항 중일 때만 연료로 사용됩니다. 일부만 연료로 사용돼 LNG화물 손실이 발생하고, 배출 시 대기가 오염됩니다. 하지만 재액화 설비를 사용하면 이를 막을 수 있는 겁니다. [싱크] 이은창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이러한 기술들은 앞으로 필요한 액화 수소 운반선이나 액화 암모니아 운반선, 그리고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과 같이 기체를 ...
... 등을 배치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이다. 그래서 바이든 행정부는 이번 프로젝트가 중국을 포함한 해외 국가들에 대한 공급 의존도를 줄이고, 나아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녹색에너지 혁명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이 구상은 미국의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전환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전기자동차는 대기 오염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이고 눈에 띄는 기술 중 하나이다. 미국은 2030년에 판매되는 신차의 절반을 전기차로 만들겠다는 야심 찬 목표를 세웠다. 아울러 2035년까지 연방정부에서 사용하는 60만 대의 자동차와 트럭을 전기차로 교체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미국의 도로에 전기차 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하고 관리하기 위해 주 및 지방정부에 50억 달러를 지원하는 계획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51건)
... (2) 주유소 영업 현황 (3) 전기차 충전소 현황 (4)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소 확충 필요 4. 시사점 제3장 주유산업 분석을 위한 구조모형 설정 1. 분석 모형 설정 (1) 구조모형 (2) 가격 결정 모형 (3) 진출입 결정 모형 (4) 데이터 2. 분석 결과 제4장 친환경차 보급정책과 시나리오 분석 1. 시나리오 설정 2. 시나리오 분석 결과 3. 시사점 제5장 주유 인프라 산업의 전환을 위한 정책과제 1. 정책 지원 방향 2. 일본 지원 정책 분석 (1) 일본 주유 인프라 산업 현황 (2) 일본의 주요 지원 정책 3. 환경오염 정화 비용 지원 4.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전환 지원 5. 사업전환 지원 6. 과소지 주유소 영업 지원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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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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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