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5건)
... 차세대 한류 콘텐츠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장르를 넘어 슈퍼 IP로서 웹툰에 대한 가치가 상승하였음. 특히 네이버와 카카오를 중심으로 웹툰산업이 빠르게 성장하였으며, 웹툰 플랫폼의 해외 진출과 IP 확장으로 플랫폼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콘텐츠 제작사가 자사의 웹툰 플랫폼을 운영하기도 함. 그러나 여전히 대형 웹툰 플랫폼으로의 쏠림 현상은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중소형 웹툰 플랫폼의 비즈니스 영위에 어려움을 초래 최근 전체 등록 작품 수는 감소하였으나, 대형 웹툰 플랫폼의 등록 작품 수는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 시장경제 체제에서 경쟁력이 약한 업체는 시장에서 도태되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이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작품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 특히 상업성이 짙은 웹툰을 양산화하는 현 상황에서 실험적이고 ...
... 혁신도시의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서 혁신도시 유형별 특성과 기업의 입지 유인을 고려한 혁신도시별 맞춤형 발전 전략을 모색할 필요 도심형 혁신도시는 대도시 정주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지식기반산업의 유치ㆍ육성에 집중하고, 인접 지역과의 교통망 확충 등을 통해 생산시설 집적지와의 연계 발전 필요 대도시 배후형 혁신도시는 교역산업의 집적 촉진과 함께 지식기반산업의 질(quality)적 성장 방안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혁신도시를 포함한 대도시 생활권을 메가시티로 통합해 지역 거점으로 발전하는 방향을 모색할 필요 중소도시 배후형 혁신도시는 비교우위가 존재하는 교역산업 중심의 기업 집적을 촉진할 필요가 있으며, 동시에 도시 인프라와 주변 지역의 연계를 강화하여 향후 중소형 지역 거점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필요
본 연구는 전국사업체조사(2014~2019년)와 대형 서점 출점 자료를 사용해 대형 서점 출점이 소매 서점 수와 고용에 미친 영향을 고정효과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대형 서점 출점은 소매 서점 수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서점 출점은 소매 서점 종사자 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중고 서점 출점은 종사자 수를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또한, 비임금 근로자보다 임금 근로자의 계수추정치가 더 크게 나타나 대형 서점 출점으로 인해 일정 규모 이상의 소매 서점 중심으로 규모가 축소되었음을 보여준다. 이상의 결과는 서점업 보호 정책의 효과성과 대상 및 기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동향 검색 결과 (6건)
...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 상반기는 관세 영향으로 차량 가격 상승 예상에 따른 선구매로 인해 차량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나, 하반기 이후 관세 부과 전 재고 소진과 차량 가격 상승으로 수요 둔화가 본격화될 전망 차량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세단, 중소형 차량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며, 트럼프 정부의 환경규제 완화 정책으로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유럽 시장은 여전히 판매가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해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은 편이나, 미국 관세정책으로 인한 경제 불확실성이 고조되면서 수요 회복이 정체될 전망 2025년 기존 대비 15% 강화된 이산화탄소(CO2) 배출규제를 ...
...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의약품’, ‘AI’ 등은 선도국(기업)과 시장 점유율 격차가 큰 상황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는 OLED(중소형, 71.6%)이며, 수소차가 2위로 하락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는 EV용 배터리, 양극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 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제고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함께 디지털 기술(특히 AI) 융합을 통한 차별화,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에 좌우될 전망 신산업 분야 핵심기술 확보 및 상용화 과정에서의 병목 요인(투자 불확실성, 자금, 인재 등) ...
... → 여러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나 시장 선점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긴요 ■ 글로벌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2022년 세계시장점유율 ○ 우리나라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세계시장점유율’(2022년)로 평가하면, 뚜렷한 상승은 없이 대체로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큰 격차로 열세 - 세계시장점유율 1위 분야는 OLED(중소형, 67%), 수소차(54%) - 세계시장점유율 2위 분야는 EV용 배터리(23.7%), 이미지센서(29%) - 2021년과 비교할 때, 세계시장점유율이 상승하여 세계 최고국(기업)과 격차가 줄거나 유지 중인 신산업은 이미지센서, 인공지능 - 그러나 EV용 배터리(36.7%포인트 격차), 제조용 로봇(40%포인트 격차), 파운드리(57.4%포인트 격차)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
소통 검색 결과 (245건)
... 15%로 인하하는 방안에 합의했으나 후속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아 여전히 25% 관세가 유지되고 있다. 이번 발표와 관련해 자동차 업계와 전문가들은 일단 일본산 자동차 관세 인하 조처보다는 한국산 자동차의 가격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경유 산업연구원(KIET) 선임연구위원은 “미국에서 유럽산 자동차는 대형차 중심의 럭셔리 브랜드가 주류여서 중소형차 중심의 한국산 자동차와 직접 경쟁한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한국산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도 “미국 시장에서 유럽과 경쟁하는 차종은 대부분 현지 생산되는 소형차”라며 “판매 비중도 크지 않아 일본산 자동차 관세 인하 때보다 영향은 훨씬 적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상황이 장기화하면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
... 입장이었지만, 이제 10% 포인트 차로 역전된 겁니다.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 쏘나타 가격은 기본 등급 기준 2만6900달러로, 일본의 도요타 캠리보다 1500달러 낮았습니다. 하지만 관세를 단순 적용할 경우, 쏘나타는 3만3600달러선으로 캠리보다 1000달러 가까이 더 비싸집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한국과 일본 간) 경쟁이 심하게 일어나는 부분들도 중소형 SUV나 세단 같이 가격에 대해 민감도가 높은 차량이기 때문에 그만큼 우리 자동차의 판매가 좀 많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시행된 자동차 관세 후폭풍은 이미 현실화했습니다. 우리 대미 자동차 수출은 6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분기 현대차, 기아는 관세 여파로 각각 영업이익이 약 8000억원 줄어들었습니다. 여기에 ...
... 업체보다 낮기 때문에, 관세율 자체가 높아질수록 국내 업체들은 더 큰 타격을 받습니다. 일본과 독일산 자동차 관세가 15%로 정해진 상황에서 우리가 더 높은 관세율을 적용받게 된다면 그 충격은 가늠하기도 어렵습니다. 한국 수출차는 동급 대비 낮은 가격으로 경쟁력을 유지해 온 측면이 크기 때문입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우리나라가 주로 수출하고 있는 중소형 SUV나 세단 차량의 경우 주로 가격에 영향을 많이 받는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관세 10%에 의해 나타나는 가격 차이는 (치명적입니다.)] 자동차뿐만이 아닙니다. 미국 시장에서 수출 경합도는 일본과 독일이 0.52와 0.41로 1,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출 경합도가 1에 가까울수록 같은 품목을 미국에 주로 수출해 경쟁도가 치열하다는 뜻입니다.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7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제2장 웹툰산업의 생태계 및 현황 1. 웹툰산업의 등장 및 생태계 (1) 웹툰의 정의 및 등장 (2) 웹툰산업의 생태계 2. 웹툰산업의 시장 및 정책 현황 (1) 시장 현황 (2) 수출 현황 (3) 정책 현황 3. 소결 제3장 주요 이슈 및 플랫폼 사례 분석 1. 웹툰산업의 주요 이슈 (1) 공급 부문 (2) 제작 부문 (3) 인력 양성 2. 중소형 웹툰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사례 (1) 웹툰 공급 플랫폼 (2) AI 웹툰 제작 플랫폼 제4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 주요 연구 결과 2.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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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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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