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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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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동부지역의 주요 산업별 진출 전략 - 징진지(京津冀) 지역을 중심으로 [제2권 : 도시군, 교통ㆍ물류편]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8.12.06

# 징진시 # 베이징 # 텐진 # 허베이 # 슝안 # 산업 # 정책 # 진출방안
[제1부] 중국 동부지역 도시군의 발전전망과 시사점 : 징진지(京津冀) 지역을 중심으로

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중국 동부지역 징진지의 일반 현황과 발전 방향

제3장 중국 동부지역 징진지 도시군의 발전정책

제4장 중국 동부지역 징진지 도시군의 발전 추이 분석

제5장 중국 동부지역 징진지 도시군의 발전전망과 시사점

참고문헌


[제2부] 중국 동부지역(징진지)의 교통물류산업 발전 현황과 시사점 : 징진지(京津冀) 지역을 중심으로

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중국 동부지역(징진지)의 현황 및 주요 발전계획

제3장 중국 동부지역(징진지)의 교통물류 현황 분석

제4장 중국 동부지역(징진지)의 교통물류 발전전략 분석

제5장 중국 동부지역(징진지)의 교통물류 환경 분석 및 시사점

참고문헌

 

[제1부] 중국 동부지역 도시군의 발전전망과 시사점 : 징진지(京津冀) 지역을 중심으로

 

중국은 2015년 ‘징진지협동규획강요’를 통해 중국 수도권의 산업, 교통, 환경 등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하고 지역 간 격차를 줄이면서 산업기능을 재배치하고자 하는 목표를 제시하였다. 중국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징진지 도시군의 통합화는 향후 이 지역을 중심으로 산업재배치를 포함한 중국 시장 여건의 변화를 의미하므로 향후 한중 협력의 가능성을 발굴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징진지 지역은 과학기술혁신의 중심지로 중국 산업구조 변화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와의 산업협력에 있어서 중요한 연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지역은 우리나라 기업이 이미 많이 진출하고 있는 곳으로 산업구조의 변화와 내수시장 진출환경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새로운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배경하에 본 연구는 중국 동부지역의 징진지 도시군을 중심으로 정부 정책을 검토하고 도시군 발전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징진지 도시군의 발전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부] 중국 동부지역(징진지)의 교통물류산업 발전 현황과 시사점 : 징진지(京津冀) 지역을 중심으로  

 

2013년 시진핑 정부 출범 이후, 2014년 2월 징진지 공동발전을 위한 7가지 추진 전략을 제시하면서 2014년 6월 국무원이 ‘징진지공동발전영도소조’를 설립하였다. 징진지 개발계획안에서 기초인프라 건설을 우선과제로 제시하였고 징진지 지역 교통일체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징진지 지역은 중국 정부의 국가급 지역발전전략 중 하나로, 중앙정부 차원의 계획과 지원하에 추진되고 있다. 징진지 지역은 현재 우리나라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지역이자 소득수준이 높은 1억 명 이상의 소비시장으로, 우리나라와의 경협상 매우 중요한 핵심 지역이다. 또한 징진지 지역은 중국 경제, 금융, 과학, 문화산업의 중심지이자 향후 발전 가능성도 여타 지역에 비해 높은 지역으로, 한중 협력의 핵심 지역이다.
한편 최근 남북관계 개선으로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서부축, 동부축에 대한 축별 연결 가능성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징진지 지역은 한반도 신경제구상 서부축에서 서울-평양-신의주-선양-베이징으로 확장 연결될 수 있는 지역으로 한반도와 협력 가능 공간으로서 현시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지역이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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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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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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