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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스마트시대 주력산업의 성장역량 강화를 위한 新투자전략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1.12.29

# 스마트 # 투자전략
머리말

요 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1) 산업적 연구 범위
(2) 연구 방법 및 차별성

제2장 스마트시대 도래와 산업역량 강화의 이론적 배경

1. 스마트시대로의 이행과 스마트 개념
(1) 스마트시대의 도래와 산업적 의미
(2) 스마트화의 개념

2. 스마트시대의 산업적 대응역량에 관한 이론적 검토
(1) 산업경쟁력 영향요인 고찰
(2) 자원기반이론과 네트워크이론
(3) 차별적 자원으로서의 무형자산

3. 스마트시대 투자전략 방향의 모색을 위한 분석틀
(1) 기본적 분석틀 개요
(2) 부문별 구성요인

4. 스마트시대의 산업적 투자개념 전환

5. 스마트시대 투자개념의 산업별 특징과 중요성
(1) 산업별 스마트화 개념 비교
(2) 산업별 스마트화 세부개념

제3장 스마트시대 투자전략 인식과 실증분석

1. 스마트화 관련 기업의 투자인식 변화
(1) 설문조사 개요 및 구성
(2) 기업의 스마트화 대응 투자분야 중요성 인식

2. 실증분석 모형 및 설문 구성
(1) 실증분석 모형의 개요
(2) 계량 모형 변수 구성

3. 정렬 프로빗 모형 실증분석
(1) 변수 기초통계
(2) 세부항목별 투자의 경쟁력 파급 영향 : 정렬 프로빗 추정 결과

4. 다변량 프로빗 모형 실증분석
(1) 변수 기초통계
(2) 스마트시대 대응 투자방향성 : 다변량 프로빗 추정 결과

5. 실증분석 추정 결과에 대한 소결

제4장 주요산업의 스마트시대 투자전환 방향과 정책수요

1. 자동차산업
(1) 자동차산업의 스마트화 역량 중요성과 투자개념 변화
(2) 기업의 스마트 대응 투자방향
(3) 산업의 스마트화 촉진을 위한 투자사례와 중점 투자분야
(4) 스마트시대 투자 촉진을 위한 단계별 정책 수요

2. 기계산업
(1) 기계산업의 스마트화 역량 중요성과 투자개념 변화
(2) 기업의 스마트 대응 투자방향
(3) 산업의 스마트화 촉진을 위한 투자사례와 중점 투자분야
(4) 스마트시대 투자 촉진을 위한 단계별 정책 수요

3. 전자산업
(1) 전자산업의 스마트화 역량 중요성과 투자개념 변화
(2) 기업의 스마트 대응 투자방향
(3) 산업의 스마트화 촉진을 위한 투자사례와 중점 투자분야
(4) 스마트시대 투자 촉진을 위한 단계별 정책 수요

4. 주력산업의 스마트 대응전략 비교 및 시사점
(1) 산업별 스마트화 전개방향 비교
(2) 스마트화 대응을 위한 핵심역량 및 정책수요
(3) 시사점

제5장 스마트시대의 산업역량 강화 투자전략

1. 기본방향 : 스마트시대의 산업발전 기회 확보

2. 스마트시대 대응 투자 촉진을 위한 정책과제
(1) 주력산업의 전략적 투자강화 분야
(2) 산업별 대응전략
(3) 분야별 대응전략

3. 스마트시대 투자 촉진을 위한 산업별 정책대응
(1) 자동차산업
(2) 기계산업
(3) 전자산업

참고문헌

부록 : 설문조사

Abstract

산업의 다방면에서 전개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발생은 스마트시
대를 예고하는 가운데, 스마트시대에는 그동안의 대응과는 다른 관
점에서의 경영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스마트시대의 도래라는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주력산업의 성장역량 강화를 통해
산업구조 고도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달성할 수 있는 투자전략을 모
색하고자 한다. 스마트화는 융합화, 모바일화, 지능화 등을 전반적으
로 포괄하는 개념으로 그동안의 투자개념이나 전략과는 상이한 관
점에서의 접근이 요구된다.
산업 관점에서 투자의 개념을 새롭게 대두되는 중요한 경쟁력 요
소들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하여 변화된 투자여건을 분석하고
스마트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성장역량요인(투자대상)을 발굴한
다. 기존의 투자대상과 새로운 투자대상의 구분을 시도하고 스마트
시대에 맞는 성장역량요인을 제시함으로써 스마트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투자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대상 산업은 서비스산업을 제외한 주력 제조업 중에서 스마
트시대와 연관성이 높은 대표적 주력산업을 선정하였다. 대상산업
선정의 전제는 제조업 전체 산업보다는 스마트시대라는 주제와 연
관성이 높은 소수의 산업만을 대상으로 삼아 자동차, 기계, 전자 등
3개 산업으로 선정하였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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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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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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