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t 산업연구원 kiet 산업연구원

SITEMAP

NEWSLETTER 구독신청

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발전전략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00.03.16

제1장 서 론

제2장 지식기반경제와 비즈니스 서비스산업
  1.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특징
  2. 지식기반경제와 비즈니스 서비스산업 진흥의 필요성
  3.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분류 및 분석범위

제3장 우리나라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현황과 경쟁력
  1. 서비스산업의 현황
  2. 서비스산업의 구조 변화와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위상
    (1) 생산
    (2) 수출입
    (3) 생산유발효과
    (4) 고용
    (5) 시사점
  3. 주요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현황과 경쟁력
    (1) 개관
    (2) 경영컨설팅산업
    (3) 광고산업
    (4) 엔지니어링산업
    (5) 산업디자인산업
    (6) 패션디자인산업

제4장 선진국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현황과 특징
  1. 선진국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현황
    (1) 개관
    (2) 생산
    (3) 고용
    (4) 무역
  2. 비즈니스 서비스산업별 현황과 특징
    (1) 경영컨설팅산업
    (2) 광고산업
    (3) 엔지니어링산업
    (4) 산업디자인산업
    (5) 패션디자인산업
  3. 선진국의 비즈니스 서비스산업 지원정책
    (1) 개관
    (2) 공급확대 정책
    (3) 수요창출 정책

제5장 세계 일류 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사례 분석
  1. Best Practice 분석의 의의
  2. 지식경쟁력 강화 사례와 시사점
    (1) 경영컨설팅 : 언스트 & 영(Ernst & Young)
    (2) 광고 : 덴츠, 레오버넷(LeoBurnet)
    (3) 엔지니어링 : 벡텔(Bechtel), 블랙 & 비치(Black & Veatch)
    (4) 산업디자인 : 소니(SONY)
    (5) 패션디자인 : 베네통(Benetton)

제6장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발전전략
  1.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
    (1) 비전
    (2) 기본방향
  2. 산업별 기업전략
    (1) 경영컨설팅산업
    (2) 광고산업
    (3) 엔지니어링산업
    (4) 산업디자인산업
    (5) 패션디자인산업
  3. 산업별 정책지원방향
    (1) 경영컨설팅산업
    (2) 광고산업
    (3) 엔지니어링산업
    (4) 산업디자인산업
    (5) 패션디자인산업

<참고문헌>
세계 경제가 점차 지식기반경제로 이행됨에 따라 제조업의 생산성 향상 및 고부가가치화에 필수적
인 비즈니스 서비스(Business Service)산업이 새로운 성장산업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이란 아직 학술적으로 엄밀히 정의된 용어는 아니지만 최종 소비보다는 생산
과정의 중간재로서의 투입비중이 높은 서비스를 생산하는 산업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처럼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이 새로운 성장산업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는 것은 경제활동의 글로벌
화에 따른 경쟁 격화로 모든 기업들이 자사가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는 분야를 핵심역량화하고, 그
밖의 분야에 대해서는 각 분야별로 경쟁력 있는 기업에서 조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상황이 전개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주요 선진국 기업들은 제조업의 생산활동 중 핵심 공정을 제외한 여타 부가가치 창
출 관련 활동, 즉 상품기획, 디자인, 엔지니어링, 설비계획, 부품조달, 판매기획, 사후관리 등에 대
해 종전에는 자체조달이 중심을 이루었으나 점차 외부조달로 전환하고 있다.

제조업의 이러한 외부조달 추세는 디자인, 엔지니어링 등 제품생산에 직접 응용되는 외부 서비스
뿐만 아니라, 경영컨설팅, 광고 등 사업과 관련되는 외부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대로 이어져 이러
한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 분야의 중소기업 창업
및 고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보도 자료

동일 주제 보고서

목록
공공누리

산업연구원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KIET 이메일 주소 확인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IET 만족도 조사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IET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live

KTV생방송 대한민국, 뉴노멀 시대 서비스산업 정책 과제는?

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보고서
접수완료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접수완료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세미나 팝업_세미나
팝업_유튜브 영상

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KIET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
KiET 직원 정보 확인
감 사

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KIET 직원 정보 확인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KIET 홍보동영상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