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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서비스산업의 기업경기실사지수 구축을 위한 연구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3.10.31

# 기업경기실사지수 # 기업설문 # 표본설계 # 서비스업 # 군집분석 # BSI # BTS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제2장 국내외 주요 BSI 현황
1. 국내 현황 
(1) 한국은행 기업경기조사
(2)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경기전망조사
2. 해외 현황
(1) S&P Global PMI 
(2) ISM PMI
(3) 독일 Ifo 기업체감지수
(4) 중국 국가통계청 PMI 
(5) 일본 단칸지수 
(6) 소결 및 시사점

제3장 KIET 서비스업 BSI를 위한 표본설계와 설문
1. 모집단의 설계
(1) 모집단 선정의 개요 
(2) 조사대상 산업군의 선정
2. 표본설계와 표본추출
(1) 표본설계의 방법론 및 적용 
(2) 표본추출의 수행 
(3) 타 기관 조사와의 비교
3. 기업 설문지의 작성

제4장 서비스업 BSI 조사 및 결과
1. 설문조사의 개요
2. 설문조사의 결과
(1) 지수의 계산 방법
(2) 서비스업 BSI 조사결과
3. BSI 지수의 정합성 확인
4. 정책 우선순위의 분석
(1) 전체 서비스업에 대한 정책 우선순위
(2) 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제5장 군집분석을 통한 BSI 추가 연구 및 정책과제
1. 군집분석의 개요
(1) 군집분석 수행의 이유
(2) 군집분석 수행의 방법
2. 군집분석 결과
(1) 군집분포의 변화
(2) 군집별 정책 우선순위
3. 산업연구원 서비스업 BSI의 개선 및 발전 방향
(1) 조사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2) 승인통계의 추진 
(3) 예산의 지속 투입 및 확대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1. 연구의 배경
기업경기실사지수(Business Survey Index, 이하 BSI)는 월이나 분기 등 단기적인 시점에서 경영 현황 및 전망을 조사하는 것으로, 정책 대상으로서의 업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이며 속보성과 선행성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BSI는 일종의 기업에 대한 ‘심리지수’로 소비자심리지수와 함께 경제심리지수(Economic Sentiment Index, ESI)를 구성하는자료로 활용되며 기본적인 통계로서의 가치가 크다.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한국은행의 기업경기조사는 매우 우수한 BSI로서 본 연구의 주요 레퍼런스 지수가 된다. 한국은행의 BSI 조사는 통계적 엄밀성을 갖추었고 조사대상 업체와 우호적이며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바라볼 때, 대분류를 기준으로한 조사와 제조업 중심의 설문 구성이라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고, 서비스업에 대한 업종별 연구가 가능한 수준으로 기업경기실사지수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은행의 기존 (비제조업) BSI 조사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중분류를 기본 업종으로 설정하고, 서비스업의 특성을 고려한 설문을 구성하여 산업정책적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업 BSI 조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산업연구원 서비스산업연구본부에서는 2024년부터 분기별로 서비스업 BSI 조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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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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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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