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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기업의 기술혁신역량 분석에 기반한 사업전환 방안 연구 - 디스플레이ㆍ자동차 산업 중심으로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2.10.31

# 기업의 기술혁신역량 분석 # 사업전환 방안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및 대상 
(2) 연구의 목적 
(3)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제2장 사업전환과 기술혁신역량 
1. 사업전환의 정의 
2. 기술혁신역량의 정의 
3. 사업전환에서 기술혁신역량의 중요성 

제3장 특허 데이터 인용 네트워크를 활용한 사업전환 방향 도출
1. 특허 데이터와 기업혁신역량 
(1) 특허와 기업혁신역량의 관계 
(2) 특허의 인용 네트워크 분석 
(3) 국제특허분류(IPC)의 활용
2. 특허 인용 네트워크를 활용한 인접 특허 도출
(1) 사업전환 품목 선정과 기업 추출
(2) 분석 대상 품목별 특허 추출
(3) 인용 네트워크를 활용한 사업전환 방향성 도출 

제4장 디스플레이산업의 사업전환 방향 
1. 국내 디스플레이산업 현황과 사업전환 
(1) 국내 디스플레이산업의 현황 
(2) 디스플레이산업의 구조전환 
(3) OLED 전환에 따른 소재·부품 기업의 산업전환 필요성
2. 주요 사업전환 분석 대상 품목 선정
(1) LCD 패널 구조
(2) 디스플레이 분야 분석 품목 선정
3. 디스플레이 사업전환 방향성 도출
(1) 주요 기업 추출
(2) 품목별 분석 결과 

제5장 자동차산업의 사업전환 방향
1. 국내 자동차산업 현황과 사업전환
(1) 국내 자동차산업의 규모
(2) 친환경차 보급 로드맵 
(3) 친환경차 전환에 따른 사업전환의 필요성 
2. 주요 사업전환 분석 대상 품목 선정
(1) 내연기관차 구조
(2) 자동차 분야 분석 품목 선정 
3. 자동차 사업전환 방향성 도출 
(1) 주요 기업 추출
(2) 품목별 분석 결과 

제6장 사업전환을 위한 정책 방안 
1. 디스플레이 사업전환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향 
(1) 사업전환 방향성 종합
(2) 디스플레이 사업전환을 위한 제언
2. 자동차 사업전환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향 
(1) 사업전환 방향성 종합 
(2) 자동차 사업전환을 위한 제언
3. 주요 사업전환 지원 정책 현황과 제언
(1) 사업전환 지원의 주요 정책 현황 
(2) 산업별 특화 사업전환 지원을 위한 정책 제언 
4.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산업 환경은 지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산업생태계를 구성하는 개별기업들은 산업의 대내외적 변화에 항시 대응하고 적응해야 지속해서 경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의 경쟁력이 상실되어 시장에서 퇴출당하거나 기술 변화로 인해 제품의 수요처가 사라질 때, 기업은 장기적으로 경영 성과를 유지하고 나아가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사업전환을 수행한다. 기업이 기존에 구축한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업전환을 수행한다면 경제 전반에서 기업의 역량이 소실되지 않고 새로운 성장이 창출·축적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되며, 이는 전반적인 경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다수 중소·중견기업의 사업전환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ESG, 미국·중국 무역분쟁 확대 등 한국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환경 변화가 발생함에 따라 능동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으나 중소기업 대부분은 이에 대한 계획 수립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생태계에 근본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디스플레이산업과 자동차산업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디스플레이산업은 LCD의 경쟁력 약화로 인해 OLED로의 전환이 추진되는 중이다. 그 결과 국내 LCD 생산은 매우 축소되었다. 자동차산업에서는 아직 내연기관차의 생산 비중이 높지만 향후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친환경차 전환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자동차산업은 내연기관 중심산업에서 친환경차 중심으로 산업생태계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염려스러운 점은 이러한 수요의 소멸이 해당 기업의 기술 수준과 무관하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는 디스플레이산업과 자동차산업의 기술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공적자금을 투입해 연구개발(R&D) 투자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장기간에 걸친 R&D 투자의 결과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였음에도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기술의 활용처가 사라지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경제활동인구 감소로 인해 경제성장 동력이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다. 중소기업이 보유한 기술역량을 지키고 유지하는 것은 저성장 국면을 극복하기 위한 필수 과제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스플레이산업과 자동차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 중 기술혁신역량을 갖추고 있으나 산업 환경 변화로 인해 수요 감소가 나타나고 있는 중견·중소기업의 사업전환 방향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디스플레이산업과 자동차산업의 외부적 환경 변화와 그에 따른 품목 변화를 살펴보고, 품목 변화를 기초로 하여 중견·중소기업의 사업전환 필요성을 파악하여 대상 품목을 선정하였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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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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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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