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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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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을 활용한 국가 서비스 R&D 판별과 정책 과제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1.10.31

# 서비스산업 # 연구개발 # 효율성 # 머신러닝 # 인공지능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제2장 서비스R&D 개념 및 관련 정책 
1. 서비스R&D 개념 
(1) 연구개발(R&D) 정의와 구분 
(2) 서비스R&D의 개념과 특성 
2. 정부 서비스R&D 사업 현황 및 정책 동향 
(1) 정부 서비스R&D 사업 현황 
(2) 서비스R&D 관련 정부 정책 

제3장 서비스R&D 적격성 판단 
1. 서비스R&D 적격성 판단 모형 
(1) 연구 방법 
(2) 단계별 추정 결과 
2. 서비스R&D 적격성 판단 결과 
(1) 과제 특성 
(2) 과제 현황(건수) 
3. 소결 

제4장 국가 서비스R&D 현황 분석 
1. 국가 서비스R&D 투자 현황 
(1) 주요 서비스R&D 통계 
(2) 국가 서비스R&D 투자 현황 
2. 국가 서비스R&D 성과 현황 
3. 소결 및 시사점 

제5장 국가 서비스R&D 과제 효율성 및 결정요인 분석
1. 기존 연구 검토 및 시사점 
2. 국가 서비스R&D 과제 효율성 분석 
(1) 개요 
(2) 자료포락분석(DEA) 방법 
(3) 투입ㆍ산출 변수 선정 및 기본통계량 
(4) 분석결과 
3. 국가 서비스R&D 과제 효율성 결정요인 분석
(1) 개요 
(2) 연구모형 
(3) 변수 정의 및 기본통계량 
(4) 분석결과 
4. 소결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 주요 결과의 종합 
2.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최근 정부는 서비스R&D의 적격성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참고자료(「서비스 연구개발(R&D) 가이드라인」)를 작성한 바 있다. 동 가이드라인은 서비스R&D에 대한 정부와 민간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목적에서 서비스R&D 인정기준 체크리스트를 마련하고, 다양한 서비스산업에서의 구체적인 R&D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판단기준에 대한 모호함과 자의적 해석의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있으며, 대상이 되는 각 과제나 활동 건별로 일일이 적격성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점에서 사업 관리 및 예산 배분ㆍ조정 차원의 활용성 측면에서 분명한 한계가 존재한다. 이 때문에 서비스R&D 사업의 기획ㆍ운영ㆍ평가 등에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객관적인 서비스R&D 판단기준의 마련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국내 서비스R&D 투자에 대한 정확한 현황 파악 및 문제점 식별을 위한 선결 과제라고 볼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서비스산업의 R&D 투자 부진 문제는 효율성 차원에서도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투자 성과의 측면에서 낮은 효율성은 투자 확대를 저해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지만, 국내 서비스R&D 투자의 효율성에 대해서는 그동안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효율성 관점에서도 서비스R&D 투자의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서비스R&D 투자 확대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서비스R&D의 적격성을 판단할 수 있는 과학적, 정량적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서비스R&D 투자의 현황과 효율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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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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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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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