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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전략과 정책과제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1.12.24

# Policy Issues # Digital Transformation of SMEs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 연구의 구성
(2) 주요 연구 방법

제2장 디지털 전환이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함의

1. 디지털 전환에 대한 중소기업 관점의 실체적 이해
(1) 디지털 전환의 기본 개념
(2) 디지털 전환에 대한 실체적 이해
2. 디지털 전환의 중소기업에 대한 영향과 함의
(1) 디지털 전환의 산업 가치사슬 및 산업별 영향요인
(2) 온라인 플랫폼 경제의 부상과 중소기업에 대한 영향
3. 중소기업 관점에서 본 디지털 전환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1) 중소기업에 대한 디지털 전환의 기회요인
(2)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의 주요 이슈와 도전적 요인

제3장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

1. 실태조사 개요 및 응답표본 특성
2.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
(1) 디지털 전환의 초점
(2) 디지털 전환의 기회요인
(3) 디지털 전환 추진의 영향요인
(4)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 정도
(5) 디지털 전환의 제약요인
(6) 디지털 전환 준비 정도
(7) 디지털 전환 관련 정책 수요
3. 실증분석
(1) 디지털 전환의 결정요인 분석
(2) 디지털 전환의 기회요인 분석
4. 시사점
(1)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수준과 준비 미흡
(2) 영위업종과 비즈니스모델 등에 따른 전환 유형의 다양성
(3) 기업 역량과 수요 측면의 투자 유인이 중요
(4)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수용성 제고가 중요

제4장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의 유형화 및 추진전략

1.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의 유형
2. 유형별 기업 사례 분석
(1) 기업 사례 분석
(2) 분석 결과 및 시사점
3. 유형별 디지털 전환 추진전략
(1) 제조업 하도급
(2) 제조업 비하도급
(3) 서비스업 B2B
(4) 서비스업 B2C

제5장 주요국의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정책

1. 독일
(1)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
(2) 정책 방향 및 주요 지원시책
2. EU
(1)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
(2) 정책 방향 및 주요 지원시책
3. 일본
(1)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
(2) 정책 방향 및 주요 지원시책
4. 정책적 시사점
(1) 국가별로 정책 토양과 여건이 상이
(2)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정책의 역할이 중요
(3) 정책 목표와 기업 현실 간 괴리
(4) 중소기업의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노력
(5)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 및 정책 환류
(6) 복잡다양한 정책 수요에 대응한 정교한 정책 접근이 필요

제6장 향후 정책 방향 및 주요 정책과제

1. 정책 방향
(1) 명확한 정책 목표 및 지향성 정립
(2) 다종다양한 정책 수요에 대한 대응원칙과 우선순위에 기반한 정책 추진
(3) 생태계 전략의 정책화
2. 정책 방향 측면의 기존 정책 평가
(1) 정책 목표 및 지향성 측면
(2) 정책 수요에 대한 대응원칙 및 우선순위 측면
(3) 생태계 전략의 정책화 측면
3. 주요 정책과제
(1) 체계적ㆍ주기적 실태 파악에 기반한 정책환류체계 확충
(2) 중소기업 기회요인에 대한 구현 비전 제시
(3) 중소기업의 활용성 제고를 위한 종합지원체제 구축
(4) 수요 다양성을 충실히 반영한 디지털 전환 단계ㆍ수준 측정 및 정책 적용
(5) 생태계 전략과 연계된 지원 확충 및 내실화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을 중심으로 스마트제조가 산업 지형을 바꿀 새로운 혁신 흐름으로 주목받는 한편, 팬데믹을 계기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주요 선진국들은 적극적인 전략적 대응 움직임을 전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혁신 흐름을 대표하는 디지털 전환은 선도기업이나 산업 사례를 중심으로 새로운 성장 기회로 부각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에는 도전적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큰 반면, 중소기업 관점의 필요성과 효용성 접근은 크게 미흡하다.
이에 따라 디지털 전환이 중소기업의 성장 패러다임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중소기업의 대응전략을 모색할 필요성이 크게 강조되어야 한다. 특히 디지털 전환의 보편적 내용성과 중소기업의 현실 여건간 간극을 줄여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수용성 및 활용성을 제고할 수 있는 해법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때 중소기업 존립 형태의 다양성, 디지털 전환을 통한 기대편익, 디지털 전환의 궁극적 목표인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 제고 등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도출된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의 방향성과 전략을 기반으로 상대적 열위에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자원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정책의 역할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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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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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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