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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문제가 자동차업계에 미친 영향과 향후 대응전략 - 2012년 중·일 영토분쟁과의 비교 및 시사점 -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7.06.19

2012년 중·일 영토분쟁에 의해 일본 자동차업체가 받은 영향은 우리 기업이 사드문제로 인해 받은 영향과 유사한 측면이 많아 일본업체의 대응과 진전 상황을 살펴보면, 우리에게 시사점이 클것으로 판단

 

사드문제 이후 명시적 불매운동이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중국 내 한국 브랜드 자동차의 판매는 2012년의 일본 사례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
● 2012년 중·일 영토분쟁에 따른 강력한 불매운동으로 중국시장 내 일본 브랜드 자동차는 월별 판매량이 58%까지 감소했지만 사드문제 이후 한국 브랜드의 65% 판매 감소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이었고, 3개월 정도 큰 폭의 감소 이후 정상 수준을 회복
● 이는 2012년에 비해 중국 로컬기업들의 경쟁력이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 및 안전성 등에서 크게 상승하였고, 당시의 일본 기업에 비해 현재 우리의 브랜드 이미지나 경쟁 차종에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 

 

이에 따라 중국 로컬 브랜드와 직접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우리 기업은 정치적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더라도 중국 내 판매 회복이 쉽지 않을 전망이고 중국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대응 전략이 필요 

 

낮은 브랜드 이미지와 중국 브랜드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저가격·고품질 전략을 추진할 뿐만 아니라 SUV를 중심으로 중국 현지에 맞는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디자인이나 기능에서 확실한 차별화가 필요
● 2012년 당시 일본 자동차업체들은 판매 감소의 원인을 단순히 정치적 문제뿐만 아니라 경쟁력 약화로 보고, 가격 인하와 더불어 중국 시장에 적합한 모델 개발 등 중국 현지화를 위한 노력 추진 

 

부품업체들도 자동차업체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품질관리 및 단가인하, 신기능 부품의 개발 등이 필요하며, 전속적 거래에서 탈피하여 중국 로컬 자동차업체 등 새로운 고객 발굴이 요망

보도 자료

産 業 硏 究 院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중국 시장에서의 우리 자동차 판매 급감 원인, 사드문제보다 경쟁력 약화에서 찾아야
본문요약  
내용 문의 조철 선임연구위원 044-287-3046
엠바고  본 자료는 6월 19일(월)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통신사 및 온라인은 18일(일) 오전 11시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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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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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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