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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서비스기업의 대중국 진출 현황과 전략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2.03.29

ㅇ 제530호 : 2012. 3. 29.
 
ㅇ 중국정부는 12차 5개년 계획에서 소비중심의 내수확대 전략을 강조하고 있어 서비스산업의 성장이 기대
 
- 중국은 서비스산업 분야에서 외자기업과 중국기업 간 합작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부분적인 규제완화를 지속
 
- 중국 국내총생산에서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43%에서 2015년에는 47%로 상승할 전망
 
ㅇ 우리나라 서비스업의 대중국 직접투자는 2003~2010년 기간 중 연평균 18.2% 성장하여 제조업의 5.5% 성장에 비해 빠르게 확대
 
- 국내업체들이 가장 많이 진출한 업종은 제조업 관련 분야인 도소매·유통과 운송·물류이나, 최근에는 지식서비스 분야로 확산
 
- 그러나 서비스기업의 중국진출에는 우리 기업의 경쟁력 부족뿐만 아니라 외국기업에 대한 명시적, 묵시적 규제로 인해 애로가 존재
 
ㅇ 우리나라 서비스기업의 중국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현지 기업과의 합작투자 전략을 강화하고, 중국 내수시장 및 문화를 파악하는 노력이 중요
 
- 중국진출 초기단계에서 현지 기업과의 합자를 통해 중국의 규제와 사회, 문화적 특수성을 극복
 
- 신규 유망서비스, 틈새시장을 발굴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 필요
 
- 중국 서비스시장의 잠재적 규제요소를 파악하여 기업에 제공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노력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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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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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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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