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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기업 정서와 기업 경쟁력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04.03.08

○ 반기업 정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반기업 정서는 기업가정신을 발휘하기 어렵게 만들고 기업 경쟁력에 악영향을 미침.

○ 반기업 정서는 총체적인 사회적 책임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그간 우리나라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 중 경제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에 관해 훌륭한 성과를 보였으나 법적 책임이나 윤리적 책임에 있어서 많은 문제를 보임에 따라 전반적인 인식이 강한 반기업 정서로 나타났다고 볼 수 있음.

- 또한 경제적·자선적 책임은 반기업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 약한 반면 법적·윤리적 책임은 반기업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우월하다고 할 수 있음.

○ 반기업 정서 해소의 일차적 책임을 지는 기업은 법적으로, 윤리적으로 정당하고 모범적인 경영을 함으로써 사회적인 정당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사회적인 정당성은 경제적, 자선적 역할이 아닌 법적, 윤리적 역할로부터 판단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음.

○ 반기업 정서의 해소는 기업만의 일이라고 할 수 없으며 정부, 경제단체, 언론기관, 시민단체 등 유관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요망됨.

- 특히 기업정책의 생산자인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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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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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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