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산업·경제 관련 최신 동향과 이슈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정부와 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논문들을 수록한 실물경제 전문 월간지
혁신기업은 혁신 과정에서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새롭게 창출된 지식을 경제적 기회로 실현하는 주체로서, R&D와 혁신을 잇는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지역경제 성장에서 혁신기업은 R&D 투입에 의해 창출된 새로운 지식으로부터 투자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상업적 지식으로 전환함으로써 혁신투입이 지역경제 성장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촉매제 역할을 수행함을 기대할 수 있다.
한국의 시군구 단위 지역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로 분석을 실시한 결과에서도 지역혁신역량 확산 과정에서 혁신기업의 중요성은 확인되었다. ‘혁신노력→기술지식→기업가정신의 활성화→지역경제 성과’ 경로 및 ‘혁신노력→기업가정신의 활성화→지역경제 성과’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지역에서의 혁신노력이(기술지식을 경유하거나 혹은 직접적으로) 혁신기업의 집적을 가져오고 혁신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의해 지역경제 성과가 더욱 높아지는 선순환이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이처럼 지역경제 성과에서 혁신기업의 역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혁신기업 관련 제반 환경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간 불균형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당 벤처기업 수를 5분위로 나누어 지역별 혁신기업의 분포를 살펴본 결과 5분 위에 해당하는 상위 20%는 서울·경기 등 수도권 일대에 집중된 반면, 대경권·호남권 등 수도권에서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에는 상대적으로 혁신기업의 분포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수도권은 수도권에 비해 혁신기업 밀도가 낮고, 2017~2021년간 기업 창업 및 성장을 지원하는 벤처캐피털 투자액의 약 80%가 수도권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의 확산 과정에서 혁신기업의 중요성에 대한 실증 분석 결과를 고려할 때 수도권에 편중된 혁신기업의 분포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혁신역량 및 경제 격차를 확대할 우려가 있다.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본고에서는 지역 엔젤투자허브 구축을 통한 지역 창업 및 투자 촉진 방안과 엔젤투자와 후속투자가 연계될 수 있는 지원책 마련을 제시한다.
산업연구원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