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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새로운 산업경쟁력 원천으로서의 B2B : 이론과 실제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02.12.18

요 약
Abstract

제I장 서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표

제II장 산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B2B의 활용
1. 디지털경제에서의 B2B의 위상
(1) 디지털경제와 B2B
(2) B2B의 중요성: 디지털경제의 관점
(3) B2B의 중요성: 산업구조 혁신의 관점
2. B2B의 개념
(1) B2B의 정의
(2) B2B의 발전과정
(3) e-Marketplace(전자장터)의 개념과 유형
(4) e-Marketplace의 발전단계
3. B2B의 활용과 관련된 몇 가지 개념 분석
(1) 정보화, IT화, e-transformation
(2) e-business와 B2B
4. B2B의 경제적 효과
(1) B2B 도입의 일반적인 경제적 효과
(2) 기업차원
(3) 산업차원

제III장 B2B도입의 방향과 전략: e-business와 관련하여
1. B2B도입을 이해하는 두 가지 관점: 기업과 산업
2. 기업에서의 B2B 도입
(1) 기업의 e-business framework 분석
(2) e-business 도입 순서와 전략
(3) 어떠한 B2B 모델을 도입할 것인가?
3. 기업 내부 솔루션의 종류와 도입전략
(1) 개요
(2) ERP
(3) SCM
(4) CRM
4. 산업차원에서의 B2B 도입
(1) 산업 차원에서의 B2B 도입 필요성
(2) 산업차원의 B2B 도입을 위한 기본 방향
(3) e-business화(B2B 도입)와 관련된 산업특성 분석모형

제IV장 기업에서의 B2B 도입 현황, 정책, 그리고 문제점
1. 기업의 B2B 도입 현황: e-비즈니스와 관련하여
(1) 국내기업의 e-비즈니스 현황
(2) 전자상거래 도입 현황
2. 중소기업 IT화 지원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1) 현황
(2) 중소기업 IT화 지원정책의 문제점
(3) 설문조사에 나타난 문제점
3. 국내 B2B e-Mp의 현황과 문제점
(1) 국내 B2B e-Mp 동향
(2) 국내 B2B e-Mp의 문제점
4. 포스코(POSCO)의 성공사례 분석
(1) 연혁 및 PI 추진 배경
(2) 성공요인 분석
(3) 추진 성과
5. 소결: 기업의 B2B 도입 문제점 총괄
(1) 개요
(2) B2B 도입상의 문제점

제V장 산업의 B2B 도입 현황, 정책 그리고 문제점
1. 개요
2. 산업별 B2B 도입 현황과 문제점
(1) B2B 도입 현황
(2) B2B 도입과 관련된 문제점
3. 산업별 B2B 네트워크 구축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1) 정책의 성격과 추진과정
(2) 네트워크 구축현황
(3) 평가와 문제점

제VI장 결론: B2B 도입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조화
1. B2B에 대한 이론이 현실에서는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나?
2. 정책제언을 위한 전제
(1) 무엇이 문제인가?
(2) e-business(B2B)의 전망
3. 기업의 B2B 도입과 관련된 제언
(1) 기업에 대한 제언: 기업의 추진전략
(2) 중소기업 IT화 지원사업에 대한 제언
(3) e-Mp 운용과 관련된 제언
4. 산업의 B2B 도입과 관련된 제언: 정부 정책을 중심으로
(1) 도입방향과 전략의 기본방향
(2) B2B 관련 인프라의 확충을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
(3) B2B 네트워크 구축사업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

<참고 문헌>
본 보고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각 산업에서의 B2B 도입을 디지털경제 하에서의 산업경쟁력 향상이라는 차원에서 재조명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경제 시대에서 B2B가 가지는 의미를 점검하고, 기업과 산업에 어떠한 방식으로 B2B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검토하였다.

제II장(이론부분)에서는 우선 디지털경제 시대에 있어서 B2B가 가지는 의의를 네트워크 경제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현재 전통산업의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사용되는 다양한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고 그 관계를 보다 명확히 정리해 보았다. 제III장(이론부분)에서는 기업과 산업차원에서 B2B 도입을 위한 정책방향과 전략 등 그 방법론을 분석하였다. 즉, 기업과 산업차원에서 B2B를 효과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순서와 전략, 그리고 기업 e-비즈니스화의 시작단계에 해당되는 ERP, SCM 및 CRM 등 기업 내부 솔루션의 도입 전략과 그 효과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효과적인 B2B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기업의 정보화가 선행되어야 하고 기업간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산업별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한다. 이러한 순서를 기반으로 B2B 도입 전략을 순차적으로 점검해 보았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B2B 도입 현황과 문제점을 기업(제IV장)과 산업(제V장) 차원에서 살펴보고 그 정책방향을 검토하였다. 이들 장은 앞서의 이론에 대해 ‘실제’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이와 함께 성공적으로 e-비즈니스를 도입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대표적 기업인 포스코社의 성공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실제 사례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e-비즈니스화 전략과는 어떻게 연계가 되는지를 살펴보았다.

마지막 결론(제VI장)에서는 이 같은 분석들을 바탕으로 B2B도입에 대한 이론과 실제가 어떻게 조화되는지를 평가하고, 기업의 e-비즈니스와 B2B 도입 전략과 산업의 B2B 도입과 관련된 향후 정부 정책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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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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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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