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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의 한국 여행 제한 조치가 국내 소비재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7.05.22

2010년 이후 급증해 온 방한 중국인 관광객 규모가 중국 정부의 한한령(限韓令)이 시작된 2016년 7월 이후 급감하는 추세

●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최근 6년간 연평균 38% 늘어났고, 중국인 관광객의 쇼핑경비는 동기간 56.1% 급증하여 국내 소비재의 내수판매 성장을 견인
● 그러나 최근 방한 중국인 수가 전년동월 대비 평균 60% 이상 감소하면서 쇼핑경비 감소로 국내 소비재 및 관광산업에 부정적 영향이 예상

 

2016년 11월 이후 대중 의존도가 높은 화장품과 관광 관련 대표기업의 주가가 하락하며 중국발 악재가 반영
● 중국 정부의 한한령이 강화된 2016년 11월 이후 국내 화장품과 숙박업 관련 누적초과수익률이 하락하여 관련 업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유발

 

중국 정부의 한국 여행상품 판매금지 조치가 지속되면 방한 중국인 관광객 규모가 감소하며 국내 시장에서 중국인 관광객의 총쇼핑경비는 6개월부터 1년에 걸쳐 최소 52%에서 최대 80%까지 감소될 것으로 추정

 

한국 여행상품 판매금지 조치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직간접 피해 규모는 최소 5조 6,000억원에서 최대 15조 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직접적으로는 방한 중국인 쇼핑경비 감소에 따른 유통부문의 소비재 구매 둔화 및 매출손실이 가장 크고, 간접적으로는 쇼핑경비 감소에 따른 국내 주요 소비재의 생산 감소 유발
● 품목별로는 화장품과 의류의 피해가 가장 크며 식품, 신발, 가방 순

 

대중 의존도가 높은 국내 관광 및 소비재산업은 보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고품격화를 위한 분수령으로 삼아 적극적인 대응 필요

● 단기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싼커(개별여행객) 맞춤형 여행콘텐츠 개발 및 홍보 강화를 통한 중국인 여행객 저변 확대
●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이외 제3국의 방한 관광 활성화를 위한 고품격 여행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과 홍보지원으로 방한시장 다변화
● 소비재 고급화·차별화를 통한 프리미엄 전략으로 해외 관광객의 쇼핑 활성화

보도 자료

産 業 硏 究 院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중국 한한령 피해 최대 15조원에 달해
본문요약  
내용 문의 이임자 연구위원 044-287-3108, 조용원 부연구위원 044-287-3079
엠바고 본 자료는 5월 22일(월)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통신사 및 온라인은 21일(일) 오전 11시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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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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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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