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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문제가 자동차업계에 미친 영향과 향후 대응전략 - 2012년 중·일 영토분쟁과의 비교 및 시사점 -

저자 조철 발행일 제 23 호 (2017.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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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중·일 영토분쟁에 의해 일본 자동차업체가 받은 영향은 우리 기업이 사드문제로 인해 받은 영향과 유사한 측면이 많아 일본업체의 대응과 진전 상황을 살펴보면, 우리에게 시사점이 클것으로 판단

 

사드문제 이후 명시적 불매운동이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중국 내 한국 브랜드 자동차의 판매는 2012년의 일본 사례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
● 2012년 중·일 영토분쟁에 따른 강력한 불매운동으로 중국시장 내 일본 브랜드 자동차는 월별 판매량이 58%까지 감소했지만 사드문제 이후 한국 브랜드의 65% 판매 감소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이었고, 3개월 정도 큰 폭의 감소 이후 정상 수준을 회복
● 이는 2012년에 비해 중국 로컬기업들의 경쟁력이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 및 안전성 등에서 크게 상승하였고, 당시의 일본 기업에 비해 현재 우리의 브랜드 이미지나 경쟁 차종에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 

 

이에 따라 중국 로컬 브랜드와 직접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우리 기업은 정치적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더라도 중국 내 판매 회복이 쉽지 않을 전망이고 중국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대응 전략이 필요 

 

낮은 브랜드 이미지와 중국 브랜드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저가격·고품질 전략을 추진할 뿐만 아니라 SUV를 중심으로 중국 현지에 맞는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디자인이나 기능에서 확실한 차별화가 필요
● 2012년 당시 일본 자동차업체들은 판매 감소의 원인을 단순히 정치적 문제뿐만 아니라 경쟁력 약화로 보고, 가격 인하와 더불어 중국 시장에 적합한 모델 개발 등 중국 현지화를 위한 노력 추진 

 

부품업체들도 자동차업체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품질관리 및 단가인하, 신기능 부품의 개발 등이 필요하며, 전속적 거래에서 탈피하여 중국 로컬 자동차업체 등 새로운 고객 발굴이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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