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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IET 산업경제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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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 중견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저자 이항구 발행일 제 556 호 (2013.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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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래 자동차 부품업체의 성장세가 가속화되면서 2011년 매출액이 1,000억원을
상회한 중견기업군에서 차지하는 자동차 부품업체의 비중이 20%를 상회한 것
으로 추정

 

- 2008~2010년 평균 매출액이 1,500억원을 상회한 자동차 부품 중견기업은
85개, 1,000억원 이상 1,500억원 미만의 후보기업은 56개를 기록

 

○ 자동차 부품 중견기업들은 연구개발투자 증대를 통한 혁신역량과 품질경쟁력을
강화하여 국내 완성차업체의 해외 조립용 부품뿐 아니라 외국 자동차업체에 수
출을 확대해 외형 성장을 지속

 

- 국내 중견기업의 연구개발투자가 기업규모가 증가하면서 기복을 보이고 있는
것과는 달리 자동차 부품업계의 경우 기업규모와 연구개발투자가 동시에 증가

 

○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완성차업체의 계열화가 심화되면서 내수시장에서의
입지가 좁아지자 전문화와 국제화를 통해 대형화를 모색

 

- 그러나 세계 100대 부품업체에 등재된 국내 부품업체 수는 2011년에 4개에
불과하며, 이들 모두가 완성차업체의 계열사나 친족 기업에 해당

 

- 또한 국내 자동차산업의 연구개발집약도는 일본과 EU에 비해 낮은 실정

 

○ 따라서 정부는 기술패러다임 변화, 재무건전성, 연구개발 투자이력과 사업전환
역량 등을 평가하여 중소·중견 부품기업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하는 한
편 환율 안정과 해외시장 통합정보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수출을 지원할 필요

 

- 또한 기술·제품·산업의 융합에 대응하여 전국에 산재해 있는 자동차 관련
지원센터의 역량을 강화하고, 센터 간 연계를 통해 제품·공정혁신과 인력양
성 및 비즈니스 서비스의 종합지원이 가능한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

 

- 이를 위해서는 관련 정책, 부처, 부서 간의 연계·협력이 선행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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