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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특성 감안한 문화산업 전략 유도해야

저자 박진수, 구문모 발행일 제 105 호 (2002.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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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언론보도
○ 최근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문화산업을 경쟁적으로 육성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국내 문화산업의 실상과 각 지역에 맞는 전략을 통해 이를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 우리나라 문화산업은 통계에 나타나 있는 것보다 유통부문 등 저부가가치 부문이 많으며, 주요 문화콘텐츠산업은 거의 서울에 집중되어 있고, 그것도 강남·서초구, 종로·중구 등에 집중되어 있음.

- 첨단문화산업단지로 조성될 계획으로 있는 도시들은 문화산업이 다른 도시에 비해 비교적 발달되어 있다고도 할 수 있으나, 절대적인 수준에서는 매우 미약한 상태임.

○ 따라서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전은 서울 중심의 문화산업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전 도시에 파급시키는가 하는 것이 관건임.

○ 각 도시들의 특성을 감안할 때 서울은 문화예술활동을 계발하고 이를 어떻게 상업화하는가 하는, 보다 근본적인 방향이 모색되어야 할 것임.

- 수도권 도시들은 서울지역 문화인프라의 파급과 지역내 문화산업적 자원을 동시에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며,

- 새롭게 문화산업을 발전시키기를 원하는 도시는 단편적인 지원보다는 문화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확보하는 방향이 되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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