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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No.01 새해 한국경제에 바란다

제목 2019년 No.01 새해 한국경제에 바란다
게시일자 2019-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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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뉴스레터 헤더

▒ 보고서

[ 새해 한국경제에 바란다 ]

·   세계경제; 하방 리스크 우려 증대
·   국내경제; 수출과 투자는 소폭 증가, 소비는 증가세 둔화 예상
·   경기 안정화와 더불어 혁신역량 제고를 통한 산업 고도화에 주력할 필요

[ 주력산업 협력업체 경쟁력 저하의 원인과 시사점 : 전자와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

·   협력업체의 경쟁력 저하 원인으로는 대기업의 불합리한 단가 인하 요구,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간접적인 경영정보 요구 등
·   대기업과 협력업체는 중장기적으로 불공정 전속거래관계에서 벗어나 수평적 협업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지향해야




▒ 산업경제관련 국내외 최근발간자료

·  How the future of work may unfold: A corporate demand-side perspective(Voxeu.org)

·  [VIP리포트] 혁신성장을 위한 에너지 전환의 역할(현대경제연구원)

·  [현안 분석] 최근 기업 재무건전성의 특징 및 시사점(한국은행)

·  탈규모 시대의 제조업, '플랫폼 비즈니스'로 도약한다(LG경제연구원)

·  [논책] LNG추진선 발주 증가와 LNG벙커링 사업 전망(KDB 미래전략연구소)

·  [통계프리즘] 고용통계 간 취업자 수 증감 규모의 차이 발생 원인과 시사점(통계청 통계개발원)

·  2019년 산업별 전망(하나금융경영연구소)

·  [트레이드 포커스] 글로벌 생산분업구조의 변화 및 시사점 - 세계산업연관표 분석 -(국제무역연구원)

·  [중소기업 포커스] 2019년 중소기업 경기 전망 및 정책 이슈 (중소기업연구원)




▒ KIET관련 언론보도자료

·  “자동차-전자 대기업의 경영간섭, 협력업체 수익성 떨어트려”

·  "대기업-협력업체, 전속거래 벗어나 상생·동반성장 지향해야" 산업硏

·  "수평적 협업 네트워크로 바꿔야 주력산업 혁신성장“

·  “전자·자동차 협력업체, 전속거래 탓 경쟁력 낮아”

·  조선마저...내년 하반기 ‘먹구름’




▒ 정책정보

·  한·미 FTA 개정의정서‘19.1.1. 발효

·  사상 최초 연간 수출 6,000억 달러 돌파

·  2018년 12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및 경제심리지수(ESI)

·  '18.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

·  「지역경제보고서」(2018년 12월호)

·  ‘18.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4.6% 증가

·  '18.11월 산업활동 동향 및 평가

·  2018년 11월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