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뉴스레터

  • 고객서비스

2019년 No.10 수출주도형 성장, 지속가능한가 - 글로벌 교역 둔화 시대의 성장전략 -

제목 2019년 No.10 수출주도형 성장, 지속가능한가 - 글로벌 교역 둔화 시대의 성장전략 -
게시일자 2019-03-12
파일첨부
산업연구원 뉴스레터
산업연구원 뉴스레터 헤더

▒▒ 보고서

수출주도형 성장, 지속가능한가 - 글로벌 교역 둔화 시대의 성장전략 -

- 최근 5년간 연평균 실질 수출증가율은 경제성장률에도 미달

- 세계 교역환경 고려시 향후에도 수출 저성장 기조 지속 전망

- 수출의 성장기여 하락을 보전하기 위한 성장전략 전환 필요

- 민간소비 활성화를 통해 성장 견인역할을 나누어 맡는 구조전환 필요

- 소비/GDP 비중이 OECD중 가장 낮아 소비 확대 여지 큰 편

- 소비 활성화를 지원하는 정책적 노력 필요




▒▒ 산업경제관련 국내외 최근발간자료

○ [이슈분석] 국내 4차 산업혁명 대응정책과 시사점 - 독일의 Industry 4.0과의 비교를 중심으로(KDB 미래전략연구소)

○ [현안과 과제] 최근 글로벌 경기 동향 및 주요 경제 이슈(현대경제연구원)

○ Might Global Uncertainty Promote International Trade?(NBER Working Paper )

○ 2019년 원/달러 환율 흐름과 변동 요인 - 주요 외환이슈를 중심으로(포스코경영연구원)

○ [CEO 경영이슈] ‘Bot Economy’와 챗봇의 부상(하나금융경영연구소 )

○ [Industry Watch] 주요 산업의 중국발 수요 위축 가능성 검토 (우리금융경영연구소)

○ [BOK 경제연구] Tracking Uncertainty through the Relative Sentiment Shift Series(한국은행)

○ [트레이드 포커스] 중국의 개방 확대에 따른 기회와 위협(국제무역연구원)

○ The Prospects for U.S.?EU Trade in 2019(The Heritage Foundation)

○ Brexit: Everyone Loses, but Britain Loses the Most(PIIE)

○ China’s Pursuit of Semiconductor Independence(CSIS)




▒▒ KIET관련 언론보도자료

○ 우리경제 견인차 '수출'이 식어간다..."비(非)수출 기여율 13%p 높여야"

○ "한계 부딪힌 수출주도 성장...이젠 소비주도 성장 주목을"

○ "수출주도 성장 한계 소비 활성화가 대안"

○ 매머드급 조선회사 탄생…넘어야할 산은?

○ [단독]차세대 소형 엔진 GM, 한국서 만든다




▒▒ 정책정보

○ 수소충전소 SPC 출범, 민간 수소충전소 시대 개막!

○「제19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개최

○ 정부, EU 등 8개국이 시행하는 15건의 해외규제 해소

○ 한국, 전기차 배터리 국제표준화 주도로 제품경쟁력 강화

○ 2019년 통상산업포럼 제2차 회의 개최

○ 2018년 연간 및 4분기 해외직접투자 동향

○ 2019년 1월 국제수지(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