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산업환경 변화와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전략

저자 김경유 발행일 제 호 (2006.04.24)
원문 pdf 
세계 자동차시장의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기존의 경쟁패러다임에 변화가 오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
로 자동차부품산업의 환경도 크게 바뀌고 있다. 산업환경의 변화들은 자동차부품기업의 내부역
량, 조립업체와의 관계, 경쟁구조의 변화, 기술변화, 부품소재 조달관계의 변화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동차부품산업의 환경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향후 산업발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다. 과거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으로 나가기 위해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강점, 약
점, 기회, 위협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적 기술능력 보유, 부
품업체의 세계적 대형화, 세계적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 세계적 경영실현 등 네 가지 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지원정책으로 기술개발 지원 강화, 기술인력 양성 등 기술기반 조성
과 마케팅 지원, 실질적인 대형화 지원 실시, 조립업체와 부품업체 간 협력사업 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