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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수출산업화 전략과 중소부품업체의 대응방안

저자 이영주 발행일 제 호 (2004.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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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자동차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 자동차시장 석권을 위한 선진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중국 자동차산업이 주력 수출산업으로 성장할 경우 중국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따라서 중국 자동차산업의 수출발전이 어떠한 모습을 보일 것인지를 조명하고 이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중국 자동차산업의 수출발전은 궁극적으로 중국 고유의 완성차 모델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단기적으로 부품수출을 중심으로 상당한 진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중국 자동차산업의 수출발전에 따라 자동차부품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간 수출경합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장기적으로 중국과의 경합관계가 승용차 분야로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 자동차산업은 부정적 영향이 예상되는 자동차부품 분야를 위주로 유망 수출품목의 개발, 수출능력 배양 등의 자구 노력을 기울이고 글로벌 부품업체로서의 성장을 모색함으로써 중국 자동차산업의 도전을 기회로 활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