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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저자 오규창 발행일 제 호 (200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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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자동차시장 환경은 한국 자동차산업이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
다. 세계적 공급과잉과 첨단기술과제의 대형화로 대규모기업에 유리한 경쟁환경으로 바뀌고 있기 때
문이다. 마쓰다와 닛산에 이어 미쓰비시도 다임러 크라이슬러에 34%의 지분을 넘긴 것이 대표적인 사
례이다. 한편으로 원가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메이저기업의 리스트럭처링 역시 강화되고 있다. 뼈
를 깎는 합리화를 추진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