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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창조화시리즈(총괄편)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제조업의 창조화 전략

저자 서동혁 발행일 제 호 (2014.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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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제조업도 창의성, 융합력, 지식기반 자산 등을 통해 각 분야의 창조화를 촉

진함으로써 성장잠재력 약화를 극복하고 지속성장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

. 산업연구원은 제조업분야 산업 창조화 시리즈연구를 통해 15개 분야를 선정하

여 산업 창조화를 촉진할 수 있는 유망 신성장동력의 육성방향을 모색하였다. 본 고

는 시리즈의 총괄편으로, 15개 창조화 촉진 신성장동력 분야의 특징과 발전 가능성

등을 파악한 후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를 요약 제시하였다. 15개 분야는 창조화를 촉

진하는 차별화된 핵심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 창의적 요소들은 새로운 경쟁력 원

천이다. 융합형 첨단기술 개발, 소재의 첨단화·고기능화, 친환경 기술 개발, 제조업

의 서비스화를 촉진하는 수단이자 산업-산업, 그리고 제품-제품 및 제품-기술·서비

스를 연결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디자인·사물인터넷·빅데이터 등은 제조업의 창조

성을 촉진할 것이다.

창의적 관점에서 본 15개 분야의 특징을 기존 주력산업과 비교하면 이종 기술·제품

과의 융합성에서 가장 차별성이 두드러지며 중견·중소기업의 참여기회, 기술·비즈

니스모델의 혁신성에서도 기존 산업에 비해 매우 양호한 잠재성을 지닌다. 이 밖에

전후방산업과의 연관성, 무형자산 중요성에서도 기존 주력산업보다 차별적 창조성

이 크다. 15개 유망분야를 신성장동력화하려면 기존 역량과 새로운 성장원천의 융합

, 고부가가치 공정의 경쟁력 제고, 효율성에서 혁신성 추구로의 성장전략 전환,

리고 각 부문 간의 창의적 융합 촉진, 제조업의 소프트화 등이 기본 당면과제이다.

야별 세부과제로는, HWSW를 융합한 솔루션 역량의 강화, 융합기술의 산업화 촉

진을 통한 융합부품·소재 분야 창업 활성화, 각 분야의 창의적 요소에 대한 전략적 투

, 분야별 핵심역량 강화 및 생산능력 확대 등을 위한 투자가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