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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산업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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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융합의 촉매 디자인산업

저자 이항구 발행일 제 호 (2014.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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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산업을 대표하는 디자인산업은 진화를 통한 성장을 지속하면서 연관 산업의 고부가가치
화에 기여하고 있다. 디자인은 3차 산업혁명1)에서 강조하고 있는 지속가능성장의 기반이자 에
너지, 원자재,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산업 전반
에 걸쳐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디자인과 수요산업의 융합(convergence)과 전환
(transformation)을 통한 동반성장이 모색되고 있다.
디자인이 다양한 지식, 기술, 기능, 경험 등이 융합된 제안이라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다. 또한
디자인은 제품과 서비스의 성능과 품질 향상뿐만 아니라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고객에게 편리
함을 제공함으로써 고객가치를 제고해 감동을 유발하고 있다. 이처럼 디자인은 제품과 서비스
의 혁신뿐 아니라 차별화와 비용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산업과 수요산업의 창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의 계발과 융합 전략을 통해 핵심가치와 공유가치를 창출하
고, 산업 전반으로 디자인 싱킹을 확산시키는 한편 대학의 창의인재 육성 기반을 강화하고 디
자인 협업생태계를 조성해 디자인 주도 및 지원형의 수평적인 협업을 활성화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