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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계층의 산업별·지역별 추이와 정책적 시사점

저자 김영수 발행일 제 호 (2013.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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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의 핵심은 경제 및 산업의 모든 부문에서 창의성이 더 잘 발휘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있고, 그 중심에는 창의계층이 있다. 창의계층은 새로운 아이디어, 콘텐츠,
기술 등을 직접 만들어내는 집단이나 복잡한 지식체계를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개발하는 집단을 말한다.
플로리다의 분류기준에 의한 창의계층의 산업별·지역별 추이에 대한 분석결과에 따
르면, 우리나라 창의계층의 비중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고 지난 10년간
정체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로 보면 제조업 종사자 중에서 창의계층의
비중이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는데, 이는 창조경제 실현의 주요 걸림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업의 세부 업종별로 창의계층의 비중 격차가 매우 심하여 서비
스업 전반의 생산성 수준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창의계층의
수도권과 광역시 지역에의 집중 정도가 커서 장기적으로 광역도 지역의 발전에 장애
가 될 수 있다. 지난 10년간 경기도를 제외하고 창의계층의 성장이 빠르게 이루어진
지역으로는 충남, 제주, 대전, 광주를 들 수 있는데, 창의계층의 성장이 지역발전과 매
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유추할 수 있다.
경제와 산업의 창의성을 높여 추격형 성장모델에서 선도형 성장모델로 발전하는 것
은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한 어려운 장기적인 과제이다. 산업과 지역의 창의성 제고
를 위한 기본적인 방향은 창의형 산업생태계를 형성하고, 산업별 창의계층 육성을 통
해 산업의 두뇌기능을 강화하며, 지역의 창의계층 유인과 환경 조성을 통해 창조지
역화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