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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화산업의 글로벌화와 정책적 시사점

저자 최봉현 발행일 제 호 (2013.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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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까지는 해외시장에서 한국의 드라마, 음악, 영화 등 문화콘텐츠의 인기를
한류라고 불렀다. 그리고 이제는 한류가 문화콘텐츠를 넘어서 음식, 미용, 의료,
제품 등 여러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한류는 우리 문화산업계뿐만 아니
라 경제적으로나 심지어 정치외교적으로도 여러 가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한류의 원천인 문화산업은 고용친화적이다. 게다가 현 정부가
추진하는 창조경제 활성화에도 꼭 들어맞는 산업이다. 그러나 우리 문화콘텐츠
상품은 문화적 프리미엄과 서비스적인 속성 등 좁은 내수시장이 성장의 걸림돌이
다. 결국, 문화산업도 발전하려면 글로벌화되어야 한다. 더구나 우리에게는 문화
산업의 글로벌화가 한류의 출발점이자 핵심요소이기도 하다. 한류나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이 우리 기업들의 제품이나 서비스 수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국가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종합적으로 보면, 한류는 이제 현지에
서 이슈화되고 있는 단계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한국의 문화콘텐츠산업의 글로
벌화와 한류의 확산은 중요한 과제인 셈이다. 여기서 정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
지만, 정부가 한류의 중심에 서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지는 않는다. 정부는 한류의
큰 그림을 그리고 민간의 경제활동과 민간단체의 한류교류를 도와야 한다. 특히,
한류의 외부경제효과를 고려하여 문화산업에 대한 지원은 필수적이다. 나아가
장르별 특성에 따른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과 해외 진출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