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지방 벤처기업의 현황 및 과제

저자 주현 발행일 제 호 (2002.03.19)
원문 pdf 
벤처기업의 성장·발전이 특정 산업이나 특정 지역에 국한되어서는 우리 경제가 가진 역량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더 많은 산업과 더 많은 지역에서 벤처기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경제 시스템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

벤처기업 확인업체는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으며 수도권에의 집중도는 심화되는 경향이 있다. 수도권의 벤처기업 비중은 1999년 6월에 66.6%에서 2000년 6월에 70%를 넘어섰고, 2001년 8월 이후 73%를 넘어선 수준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수도권 중에서도 서울 지역의 비중은 높아지는 추세를 보여왔지만 인천·경기 지역은 그렇지 않다. 결국 벤처기업의 수도권 집중 문제는 벤처기업의 서울 집중 문제로 이해될 수 있다.

벤처캐피털의 지역별 투자 현황을 살펴보면 벤처캐피털의 지역별 편중 현상의 원인의 일단을 짐작할 수 있다. 벤처캐피털의 투자는 서울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러한 투자 집중은 추세적으로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벤처기업의 지역별 분포와 벤처캐피털의 지역별 투자 현황에서 드러난 특성은 한편으로는 벤처기업의 경영 환경이 지역별로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벤처기업의 지역 간 불균등 발전으로 향후 지역 간 경제 격차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지방 벤처기업의 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며, 산·학·연 연계체계의 구축, 지방 벤처기업의 벤처캐피털 등 각종 경영자원에의 접근 용이성 제고, 창업보육사업의 질적 개선,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체계 개편 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