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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산업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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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신재생에너지 융합비즈니스모델의 국내외 사례와 정책적 시사점

저자 곽대종 발행일 제 호 (2014.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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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은 창조경제/산업시대의 중심 모델일 뿐만 아니라 신규고용 창출
에도 핵심적 역할을 한다. 태양광, 풍력 및 ESS 등 신재생에너지산업과 관련된 국내 산
업의 발달수준이 세계적인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융·복합시킨 신재생에너지 융
합비즈니스모델은 최근에서야 출현하고 있으며 아직 비용 측면에서 시장수요 확대를
견인하기에 미흡한 실정이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국내외 융·복합비즈니스모델 사례를 살펴보면 중소기업 측면에
서는 녹색 관련 아이디어를 갖춘 저가 제품 상용화 및 수출이나 홍보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서비스 등의 융·복합이 비즈니스모델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며, 각 원
별 융·복합적 비즈니스모델이 미흡한 점도 지적된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비즈니스모델 활성화를 위해서는 최소한의 국내 수요기반을 보
장하는 차원에서 신규 수요를 대폭 확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연구개발을 추진함에 있
어 융합적 관점에서 기획할 필요가 있으며, 민·관 융합 지원기업의 설립을 신중히 검토
할 필요도 있다. 아울러 BEMS, HEMS 및 FEMS 등의 에너지절약사업의 확대는 이러
한 융합비즈니스 모델 활성화를 위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소규모 가정용 시스템의 보
급 활성화를 위해서도 통합 솔루션 등 서비스 기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