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i-KIET 산업경제이슈

  • 보고서
  • i-KIET 산업경제이슈

중국 O2O 시장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저자 구진경 발행일 제 3 호 (2017.01.16)
원문 pdf
링크 언론보도

모바일 기기의 급격한 확산과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의지로 중국의 O2O(Online to Offline)
시장은 급격히 성장 

 

중국의 O2O 시장은 음식배달, 차량공유, 여행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중심으로 발달
● 기존 오프라인 업체들도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과 운영 효율성 증대를 위해 O2O 서비스를
도입
● 성숙기에 접어든 중국의 O2O 시장은 대형 IT기업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를 중심으로
재편 중 

 

중국 정부도 O2O 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육성 정책을 발표
● 중국 정부의 「인터넷 플러스」 정책의 일환으로 「온·오프라인 상호연계를 통한 무역·유통
혁신발전 및 산업고도화 촉진에 관한 의견(2015.9)」, 「인터넷+유통 행동계획에 관한 의견
(2016.4)」 발표
● O2O 서비스 분야에 대한 낮은 진입 규제와 정부의 다양한 육성정책은 중국 O2O 시장 성
장을 견인 

 

빠르게 성장 중인 한국 O2O 시장도 시장성숙기에 대비해 자생력 확보 필요
● 현재 한국 O2O 기업들의 수익구조가 취약하고 투자자금의 정부자금 의존도가 높아 자생
력이 취약 

 

국내 O2O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규제개선을 통한 시장 유연성 확대와 스타트업 기업 육
성, 기술혁신 지원 및 전문인력 육성 필요

동일주제의 보고서

보고서명 저자 발행일 조회수 원문
중공의 자본 및 기술도입추이와 전망 - 직접투자를 중.. 백권호 1984.05.21 22102 pdf
성숙기의 미·중공 경제교류 노희목 1984.04.23 20209 pdf
한·중공간 수출경합관계분석 신태용 1983.07.11 21061 pdf
중공의 무역관리체제 개혁에 관한 연구 신태용 1982.03.01 72823 pdf

저자의 관련 보고서